▲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전화통화 하는 문재인 대통령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전화통화를 하고, “앞으로 추가 도발을 묵과하지 않을 것임과 동시에 국제사회와 협력해 최고로 강력한 제재와 압박 등 응징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이날 오후 9시 45분부터 10시 5분까지 메르켈 총리와 전화통화를 했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메르켈 총리는 북한이 핵실험을 했다는 충격적인 소식을 듣고 현재 상황에 대한 평가를 문의하고,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독일과 EU의 연대와 지지를 표명하기 위해 통화를 희망했다고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실험이 국제사회의 강력하고 일치된 경고에도 불구하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한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이라며 “그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고 지적했다.

또 “그간 인내심을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중단과 포기를 촉구해 왔으나, 이제는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국제사회와 공조해 보다 강력한 유엔 안보리의 추가적인 대북제재 결의 채택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EU 핵심국가인 독일 측의 지속적인 역할을 당부했다.

이에 메르켈 총리는 전적인 협력 의사를 밝혔다고 박 대변인은 전했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최고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하는 것은 북한이 스스로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 어려운 상황에서도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기본원칙은 분명하게 지켜져야 한다는 데도 공감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