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일 서울 서초구 한국자동차사업협동조합 5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산업부·자동차업계 간담회에서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완성차 5사 및 자동차부품업계 관계자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백운규 산업부 장관 간담회서 한목소리

[천지일보=정다준 수습기자] 기아자동차 통상임금 소송 1심판결 이후 완성차 5사 대표들이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통상임금 기준을 명확히 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4일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 5층 대회의실에서 산업부·자동차업계 간담회가 열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정진행 현대차 사장, 박한우 기아차 사장,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 최종식 쌍용차 사장 등 완성차 5사 업계 대표 및 부품업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앞서 재판부가 기아차 노조와 사측의 소송에서 “정기상여금과 중식비 등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함에 따라 나머지 완성차업체와 재계를 중심으로 통상임금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완성차 5사가 통상임금에 대한 기준을 법으로 명확히 정해달라고 정부에 요구한 것. 

박한우 기아차 사장은 통상임금 패소는 생각하지 못한 결과라는 입장을 밝히며 “통상임금 소송 후속 대응에 대해 많이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간담회 직후 박 사장은 “통상임금 관련해서만 이야기 했다”면서 “통상임금 관련 법적인 기준을 명확히 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덧붙였다.

박동훈 르노삼성 사장은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부결에 대해)기아차 통상임금 판결 결과와 연관이 없다고 볼 수 없다”면서 “추가 협상 결과를 더 지켜봐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종식 쌍용차 사장도 “기아차의 통상임금 소송이 잘 해결돼야 할 것”이라며 “우리나라 자동차 업체들은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율이 높다. 그런 부분을 잘 해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에서 3번째)이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오른쪽에서 2번째)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통상임금 기준에 대해)기업의 불확실성을 제거해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관계부처가 빨리 협의해 국회에서 통상임금에 대한 명확한 법 규정을 정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1일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에 참석, 기아자동차 통상임금 1심 판결과 관련해 “불필요한 노사갈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업장지도를 강화하고 임금체계 개편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통상임금의 법적 범위를 명확히 하도록 근로기준법의 조속한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사드보복으로 어려움을 겪는 현대·기아차의 중국 내 부품 협력업체들을 돕기 위한 2500억원 규모의 상생협력 방안도 마련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