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오전 발표..靑 "北 추가도발땐 강력대응 천명"
"추가도발시 강력대응"..군사적 대응조치 포함 시사
외교.국방.통일장관 내일 합동기자회견,후속조치 발표

(서울=연합뉴스) 이명박(MB) 대통령은 24일 오전 천안함 사태 조사결과와 관련, 대(對) 국민담화를 발표한다고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이 23일 밝혔다.

이 수석은 이날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은 담화에서 북한에 대한 단호한 대응조치를 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그에 상응하는 북한의 조치도 촉구할 것"이라며 "독자적 대응조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부 방안 등 국제공조를 통한 대응방향에 대해서도 말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또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이름을 거론할 가능성은 있지만 아직 최종 조율이 끝난 것은 아니다"라며 "이 대통령은 북한이 추가도발을 할 경우에는 강력한 대응을 할 것임을 분명히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추가도발시 강력대응이란 군사적 대응조치를 할 수도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어 주목된다.
그는 또 "개성공단 문제 등에 대해서는 신중한 대응기조를 밝힐 것"이라며 "결론 부분에는 미래지향적 조치도 포함되고, 국가안보 앞에는 우리가 하나가 돼야 한다는 국민적 단합도 강조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함께 이 수석은 "구체적 후속조치에 대해서는 내일 유명환 외교통상, 김태영 국방, 현인택 통일부 장관이 합동으로 기자회견을 갖고 상세한 내용을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