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이 3일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이번 정기국회 보이콧 방침을 밝힌 가운데 사진은 3일 국회의사당 정문 앞 전경. 한국당은 북한의 핵 실험 등 안보 위기 상황을 감안해 안보 관련 상임위는 참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긴급회의 소집, 대응책 논의
한국당, 국회 보이콧은 유지
야 “환상주의 안보관에 위기”
여 “상황 엄중, 보이콧 안돼”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정기국회 일정에 돌입한 정치권이 3일 북한의 6차 핵실험 강행으로 초비상 상태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여야는 이날 오후 일제히 핵실험 관련 긴급회의를 소집하고 대응책을 논의하는 등 ‘비상 모드’에 돌입했다.

문재인 정부 첫 정기국회는 여야 간 국정 주도권이 걸린 승부처로 주목됐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뒷받침하기 위한 각종 민생법안과 예산안 처리가 최우선 과제였다. 야당은 ‘탈원전 정책’과 ‘살충제 계란 파문’ 대응 부실 등 문재인 정부의 실정을 집중 부각해 독주에 제동을 건다는 구상이었다.

그러나 북한 발 악재가 터지면서 시작부터 어수선한 상황을 맞게 됐다. 국회가 안보 정국으로 급전환되면서 민생 이슈가 북핵 이슈에 가려 뒷전으로 밀릴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장 한국당도 대응 수위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당초 이번 정기국회에서 대여투쟁의 깃발을 올리려던 한국당은 북한 핵실험이란 돌발 변수가 발생한 만큼 수위 조절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난 4일 의원총회에서 감장겸 MBC 사장 체포영장 발부에 반발해 정기국회 전면 보이콧을 선언했던 한국당은 일단 전면 보이콧 결정은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다만 국회 국방위원회와 정보위원회 등 안보 관련 상임위 참여 여부는 4일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와 의원총회를 거쳐 결정하기로 했다.

이런 가운데 야당은 북한의 핵실험을 강력 규탄하면서도 문재인 대통령의 대북정책 기조와 안보 리더십을 정면 비판하고 나섰다.

한국당 강효상 대변인은 “그동안 국제사회가 대북제재 강화를 논의하는 동안 문재인 정부는 북한의 위협을 무시한 채 대화를 고집하는 등 북한에 잘못된 시그널을 보내왔다”며 “환상주의적이자 정략적인 안보관이 대한민국의 안전을 백척간두의 위기로 몰아넣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국제사회의 거듭된 경고에도 또다시 핵실험을 강행한 북한의 무모함을 강력 규탄한다”며 “연일 핵실험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있었음에도 ‘결국 대화의 장으로 이끌어야 한다’던 문재인 정부의 무대책에 국민이 또다시 불안에 떨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당인 민주당은 북한 핵실험에 따른 안보 현실의 엄중함을 들어 야당의 보이콧을 비판하고 국회 일정 정상화에 초당적인 협조를 촉구하고 나섰다.

김현 대변인은 “북한의 민족의 생명을 담보로 하는 핵실험 등 긴장조성 행위를 규탄한다”면서도 “한반도 안보상황이 이처럼 엄중한데도 자유한국당은 국회 보이콧이라는 정략에 몰두한 점은 정당의 존재 이유를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