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 등 의원들이 2일 오후 김장겸 MBC 사장에 대한 체포 영장 발부와 관련 긴급 의총을 열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엇갈리는 정당 반응
국민의당·정의당 “정당성 없다… 한심하고 무모한 판단”
바른정당 “문재인 정부가 도 넘은 행태보여
신 적폐”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지난 1일 시작된 정기국회가 자유한국당의 전면 보이콧 선언으로 제동이 걸렸다. 청와대, 여야 정치권의 대립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국당은 2일 오후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강력한 대여(與) 투쟁’을 선언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열리는 정기국회에 파행이 예고된다.

한국당은 이날 MBC 김장겸 사장에 대한 체포영장 발부와 관련해 “언론탄압이자 폭거”라고 반발하며 정기국회 보이콧을 결정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번 사안은 단순히 MBC 사장을 체포하는 문제가 아니고, 대한민국의 근본 가치인 자유민주주의를 파기하는 문제”라며 “일단 월요일부터 의사일정에 동참치 않고 나름대로 투쟁 방법으로 이번 사태에 대처하기로 의결했다”고 입장을 밝혔다.

정 원내대표는 김 사장에 대한 체포가 강행될 경우 대여 투쟁의 강도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경고하며 “(체포 강행은) 독재정권으로 가겠다고 선언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국당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표결절차,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등 모든 상임위 일정에서 보이콧을 이어갈 심산이다. 또 청와대, 대검찰청, 고용노동부, 방송통신위원회 등을 항의 방문할 계획이다. 김장겸 사장의 강제연행에 대비해 방송장악저지투쟁위원회도 비상 상태로 운영한다.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정기국회 보이콧과 관련해 “국민을 내팽개치고 적폐세력을 비호하는 국정농단세력다운 결정”이라며 “국회를 스스로 무기력하게 만드는 야당을 국민은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구두논평을 통해 “‘법을 위반한 사람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했다’며 민생과 경제를 모두 내팽개치는 행위를 하고 있다”면서 “이해할 수 없는 입법부 마비 결정”이라고 꼬집었다.

강 원내대변인은 “민주당은 국민만을 바라보면서 다른 야당들과 대책을 강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민의당과 정의당도 한국당을 비판했다.

양순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김장겸 MBC 사장에게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을 핑계로 국회를 전면 보이콧 하려는 것은 전혀 정당성이 없다”며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김 사장에 대한 체포 영장 발부에 대해 “조사에 불응한 본인이 자초한 것”이라며 “부당노동행위 혐의를 받고 있는 피의자에 대한 법 집행을 정권의 방송 장악으로 단정짓는 한국당의 주장은 국민적 동의를 얻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 정기국회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첫 정기국회인 만큼 앞으로 5년간 국정의 향배를 가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며 “한국당이 정기국회 보이콧을 결정한다면 문재인 정부의 독주를 용인하고 부추기는 꼴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오후 국회정론관에서 브피핑을 갖고 “어떤 명분도 찾을 수 없는 한심하고도 무모한 판단”이라고 맹비난했다.

최석 대변인은 “김장겸 사장의 보위가 시급한 민생현안과 맞바꿔야 할 만큼 대단한 일인가”라고 반문하며 “국민의 신뢰를 송두리째 MBC적폐세력 옹호로 날려버리려는 작태에 진절머리가 날 지경”이라고 비난의 수위를 높였다. 또 “자유한국당의 지금 행태는 적법한 법 집행에 거부한 자를 정치적 희생양으로 탈바꿈하려는 정치놀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반면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은 이날 김 사장의 체포를 비판하는 논평을 낸 후 한국당의 정기국회 보이콧과 관련해 다시 구두논평을 통해 한국당이 조금 전 정기국회 보이콧을 결정했다고 하는데 과연 이것이 최선의 방안인가에 대해서는 고민과 답답함이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촛불과 광장의 명령'이라며 적폐청산을 명분으로, 도를 넘는 행태를 보이고 신(新) 적폐를 쌓고 있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