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30일 자승 총무원장(왼쪽)이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불교계 “단 한 번도 종교인 과세 반대한 적 없어”
천주교 “종교인 과세 견해차… 반대로 비칠까 우려”

[천지일보=이지솔 인턴기자] 내년 1월 종교인 과세 시행을 앞두고 일부에서 유예 요구가 나오는 가운데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달 30일과 31일 직접 불교, 천주교 종교지도자를 찾아가 의견을 들었다.

김 부총리는 30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에서 대한불교조계종 자승 총무원장과 환담을 가졌다.

이날 자승 총무원장은 “불교계는 ‘소득이 있는 곳에 세금은 기본’이라는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총무원장 임기 8년 동안 한 번도 종교인 과세에 반대한 적이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개신교와 가톨릭, 불교가 급여를 받는 방식이 다 다르고 종교마다 형편도 다르기 때문에 이런 형편에 맞춰서 논의가 진행돼야 한다”며 “불교계 내에서도 종단마다 급여 방식이 달라서 종교별 논의 이후 종단과도 협의를 한 번 더 거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자승 총무원장과 환담 후 기자들에게 “종교인 과세는 그동안 없던 제도가 생기는 것”이라며 “너무 한꺼번에 과세와 관련한 것들을 추진하기보다는 긴 안목으로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종교인들이 장부(정리)나 세금 내는 절차에 익숙한 게 아니다”라며 “종교인 특성을 감안해 종교인들이 우려하는 일들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천주교주교회의 의장 김희중 대주교가 31일 서울 광진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왼쪽)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김 부총리는 다음날인 31일 서울 광진구 한국천주교중앙협의회에서 김희중 대주교와도 환담을 나눴다.

김희중 대주교는 김동연 부총리를 만나 종교계의 사회복지 활동이 위축될 수 있다는 점과 함께 “극히 일부이긴 하지만 종교인들이 과세에 반대하는 것으로 오해받을까 걱정된다”면서 “종교나 종단마다 상황이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부총리는 “종교계의 종교활동이나 여러 사회복지활동에 전혀 없게 할 것”이라며 “오히려 세금 관련 없이 예산 측면에서 저희가 각 종교계에서 하는 여러 가지 좋은 활동들을 지원해주는 것들이 가능하다”고 전했다.

이어 “과세 신고를 간편하게 하는 방안, 특히 일정 소득 이하인 성직자들에게 근로장려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종교인 과세를 지지하는 종단을 먼저 만난 것 아니냐는 질문에 “서로 시간이 맞는 곳을 위주로 했기 때문에 종교별 예방 순서에는 특별한 의미가 없다”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