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6.2 지방선거의 공식 선거전이 시작된 후 첫 주말을 맞은 여야는 22일 유세 총력전에 뛰어들었다.

특히 정부의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후 첫 주말인데다 23일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를 맞으며 `북풍'(北風)과 `노풍'(盧風)이 주말 선거정국을 강타하자 여야 모두 그 향배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정몽준 대표를 비롯한 한나라당 지도부는 최대 격전지인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빅3' 지역을 주말 공략지로 정해 대규모 유세전에 나섰다.

서울시장 선거의 경우 안정권에 접어들었고 인천시장과 경기지사 선거의 판세도 호전되고 있는데다, 수도권 기초단체장 후보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는 자체 판단에 따라 여세를 몰아가겠다는 전략이다.

정 대표는 이날 유세에서 "대북(對北) 퍼주기가 어뢰로 돌아왔다"면서 "안보수호 세력에 투표해야지 안보 무능 세력, 안보 불안 세력에 투표하겠느냐"면서 한나라당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

당 관계자는 "북풍, 노풍은 오래 전부터 예고된 것이므로 큰 변수는 안될 것이며, 큰 실수나 과잉대응을 하지 않는 게 최선의 전략"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은 안보 이슈의 쟁점화를 통해 점차 거세질 수 있는 노풍을 차단하되 노 전 대통령의 서거 1주기에 대해서는 최대한 언급을 자제, 역풍을 피할 방침이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권은 이날 민주당 정세균, 민주노동당 강기갑, 창조한국당 송영오, 국민참여당 이재정 대표의 공동 유세를 통한 `야4당 단일후보 띄우기'에 매진했다.

이들은 오전 인천에서 민주당 송영길 후보에 대한 지지 유세를 벌인 뒤 한나라당의 텃밭인 부산과 경남으로 이동, 지방선거를 통해 이명박 정부의 실정을 투표로 심판해 달라고 호소할 예정이다.

야권 후보 단일화와 현 정권의 `안보무능론'을 설파해 북풍을 차단하고 지지층을 결속시키겠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야권은 또 이날 창원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서거 1주기 전야제 행사에 이어 정 대표를 비롯한 민주당 지도부와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23일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1주기 추도식에 참석, 노풍 확산을 시도한다.

민주당 관계자는 "시간이 흐를수록 정권심판론이 확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