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민주당은 21일 천안함 침몰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밝힌 정부의 전날 발표에 대해 "보수정권의 안보 무능을 보여준 것"이라면서 6.2 지방선거에서 심판해야 한다고 공세를 지속했다.

그러나 대여공세가 자칫 `북한 두둔하기'로 비칠 경우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 북한 책임론도 처음으로 같이 거론하는 등 표심을 의식, 대응 수위를 조절하는데도 신경을 썼다.

정세균 대표는 이날 중앙선거대책위 회의에서 천안함 사태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사죄와 내각 총사퇴, 책임자 문책 등을 재차 요구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북한 소행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맨 먼저 말한 곳은 청와대와 국정원"이라며 "특히 왜 하필이면 (증거물에) `1번'이 뚜렷하고 선명하게 나타나는가도 의문"이라며 정부 발표의 신뢰성을 문제삼았다.

김유정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민주당은 북한 김정일 위원장과 마찬가지로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라고 말한 것과 관련, 브리핑을 통해 "군 기피 정권이 야당한테 책임지라는 것으로 언어도단"이라며 "국군 통수권자는 이명박 대통령"이라고 반발했다.

민주당은 북한에도 화살을 겨냥했다.

정동영 공동선대위원장은 "군의 발표를 인정하고 존중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고, 박 원내대표는 "사실이면 북한도 국제사회에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유정 대변인도 "국회 차원의 철저한 조사로 진실을 규명해야 한다"면서도 "만약 북한의 소행이라면 국제사회와 함께 필요한 조치들을 단호히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은 연휴 기간 수도권 집중 유세로 북풍을 차단하는 동시에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주기인 23일에는 김해 봉하마을에 총출동, `노무현 바람'을 띄운다는 전략이다.

한편 민주당은 대학 캠퍼스내 부재자 투표소 설치와 관련, "선거관리위원회가 무원칙하게 운영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선관위는 부산교대는 2천명이 안돼서 못해주고 경희대, 진주 경상대 등은 2천명 이상을 확보했지만 다른 변명으로 딴청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나 중앙선관위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부재자 투표자 집계 결과 2천명이 되면 어느 학교나 투표소를 설치하고 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