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남재영 목사),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NCCJ) URM위원회와 이주민위원회가 30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수요집회)’에 참석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위안부 소녀상 수요시위 참석한 한·일 개신교계

[천지일보=이지솔 인턴기자] “80년대 말부터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부각돼 그리스도인들은 이 문제가 해결됐으면 좋겠다는 마음에 노력을 해왔다. 그런데 2015년 12월 28일 한일 외교부 장관의 일본군위안부 합의 내용에 따르면 해결은커녕 완전히 반대 방향으로 달리고 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남재영 목사)와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NCCJ) 도시농어촌선교(URM)위원회 등이 30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리는 ‘제1298차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수요집회)를 참석한 가운데 NCCJ 관계자인 도이 케이코씨가 이같이 말했다.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남재영 목사), 일본그리스도교협의회(NCCJ) URM위원회와 이주민위원회가 30일 서울 종로구 중학동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열린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수요집회)’에 참석한 가운데 한·일 NCC URM·이주민 협의회에 참가한 10여명의 동행자들을 대표해 도이 케이코가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그는 29일 ‘한·일 NCC URM·이주민 협의회’에 참가한 10여 명의 동행자를 대표해 “28일 하상숙 할머니가 돌아가셨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안타까워했다.

도이 케이코씨는 “일본 내 역사에 대해 부끄럽게 생각하고 있다”며 “오랫동안 제대로 진상규명도 안 하고 피해를 보게 했음에도 책임을 회피하고 있는 일본 정부가 한심하고 부끄럽게 느껴질 뿐”이라고 호소했다. 또 “일본대사관을 바라보는 소녀상의 눈빛에서 많은 것을 배운다”며 “다시는 역사에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도록 역사교육의 필요성을 느끼고 간다”고 말했다.

이날 일본대사관 앞 평화의 소녀상에서 1년 8개월간 농성 중인 ‘소녀상 농성 대학생 공동행동’은 “위안부 합의와 한일정보보호군사협정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또 “정부는 한반도에 전쟁위기를 불러일으키는 한·미·일 전쟁연습에 동참하지 말고 한일 군사 유착부터 단절해야 한다”고 성토했다.

(사)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윤미향 상임대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뿐 아니라 전 세계 전쟁범죄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할머니들을 정부는 돈으로 치유하려 했다”면서 “정부가 기다리라고 하는 사이에 고령 할머니들의 남은 시간은 짧아지고 있다”고 통탄했다.

그러면서 윤 대표는 “전범국인 일본이 전쟁범죄를 반성하고 배상하는 것은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의무이자 책임”이라며 “다시는 전쟁과 인권침해, 성폭력이 없도록 ‘세계 여성폭력 추방의 날’인 11월 25일 광화문광장에 모여 촛불을 들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29일 한·일 NCC URM·이주민 협의회서 주제 강연에 나선 NCCK 정의평화위 부위원장 최형묵 목사는 “일본 정부 입장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더는 국제사회에서 거론되지 않기를 바라고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이라 못 박고 싶어라 했다”며 “하지만 국민적 동의를 얻어낼 수 있는 명분도 실리도 없는 합의를 수용한 당시 한국 정부의 입장은 아직 의혹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수요시위는 지난 1992년 미야자와 전 일본 총리가 한국을 방문하는 것을 계기로 위안부 할머니들과 정대협 회원들이 매주 수요일 같은 자리에서 집회를 열고 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여전히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하지 않고 한·일 위안부 합의 철회도 없는 상태이다.

현재 국내에 등록된 239명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가 생존자 36명으로 줄었음에도 상황은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