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가 창간 8주년이자 94년 전 발생한 일본 관동대지진(간토대지진) 사건 발생일인 9월 1일을 맞아 관동대지진 학살사진과 당시 지진의 위력을 실감할 수 있는 미공개 사진을 두 번에 걸쳐 공개한다. 이번 호에는 정성길 명예박물관장으로부터 입수한 사진 중 5점을 공개한다.

관동대지진 학살사건은 1923년 9월 1일 일본 수도 도쿄를 중심으로 한 관동지역에 진도 7.0이상의 강진이 발생한 뒤 민심이 흉흉해지자 일본정부는 정부에 대한 불만을 다른 곳으로 돌리기 위해 ‘조선인이 폭동을 일으키려 한다’ ‘우물에 독을 뿌렸다’는 등의 유언비어를 퍼트려 6천여명(독립신문 발표)에서 많게는 2만명 이상(외국인 증언)의 한민족을 대학살한 사건이다.

제노사이드(genocide, 집단학살을 범죄행위로 규정하는 국제법)로 인정되어야 할 만한 중대한 사건임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계속해서 정부 차원에서 이 같은 역사적 사건을 자국 교과서 내용에서 수정·삭제 등으로 덮어가려고 하고 있다.

그러나 정작 우리는 국사 교과서에조차 언급이 안 되고 있으며, 어떠한 정부차원의 규명작업이 없어 잊어져 가고만 있다. 이러한 안타까운 작금의 현실 속에 관동대지진 학살 95주기를 즈음해 94주기를 맞은 이 사건을 범국민적으로 상기하고자 본지가 관련사진을 공개한다.

 

▲ 1923년 9월 관동대지진 발생 이후 때려죽인 시신을 연못에서 끌고 온 흔적이 보이는 도쿄 요시하라공원. 시신들이 주로 여성들이며, 하의가 벗겨져 있다. 장례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본은 자국민이라면 시신을 이렇게 방치하지 않으며, 수치스럽게도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학살된 조선인임을 알 수 있는 사진이다. (제공: 정성길 명예박물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1세기 가기 전 규명해야 할 사건
95주기 즈음해 상기 목적 공개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본지가 단독 공개하는 5점의 사진은 폐허가 된 도쿄와 요코하마 시가지 모습, 도쿄 내 처참하게 부서진 미국 대사관의 모습, 폐허가 된 건물 속에서 무언가를 찾아다니는 자경단의 모습, 그리고 요시하라공원에서 시신을 진열하고 있는 모습이다.

그중 중요한 사진이 바로 도쿄 요시하라공원에서 멀리 자경단들이 모여 있고 시신들을 진열하듯 옮겨놓고 있는 모습의 사진이다. 일단 사진 자체로만 봐도 끔찍하고 참혹함을 감출 수 없는 사진이다. 대부분이 여성들의 시신인데 하의가 벗겨 있고, 하늘을 쳐다보고 있는 등 민망스럽게 시신을 방치해놨다.

정성길 명예박물관장에 따르면 이 모습이 담긴 사진은 유사한 장면의 여러 컷이 있다. 정 관장은 지난 2013년 초 일본 도쿄도 교육위원회가 고교 역사 교과서에 관동대지진 때 조선인을 학살했다는 표현을 삭제하기로 하자, 2점의 학살사진을 공개하며 반박한 바 있다.

당시 공개한 사진 1점이 바로 위 사진과 비슷한 장면의 사진이었다. 정 관장이 당시 사진을 공개하자 일본 학계에서는 이 사진에 대해 관동대지진 때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는 반박을 펼쳤고, ‘죽은 여성은 지진으로 희생된 창녀다’ ‘한국인도 일본인도 아니다’ ‘어떻게 일본인인지, 한국인인지 알 수 있느냐’는 등의 맹공을 펼쳤다.

우선 당시 공개됐던 사진은 시신이 한 곳에 30여구가 집중돼 더는 없는 것처럼 보이기에 일본 학계는 관동대지진으로 죽은 시신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이번에 공개된 사진에는 시신을 연못에서부터 끌고 온 흔적과 시신이 더 추가로 보이고 있다. 정 관장이 아직 공개하진 않았지만 요시하라공원 연못에 많은 시신이 빠져 넘쳐 있는 사진도 있어 많은 조선인들이 학살됐다는 것을 알 수 있게 한다. 이 공원에서의 사진은 외국인이 여러 각도에서 앵글을 달리해서 6장의 사진을 남겼던 것이라고 정 관장은 설명했다.

그 다음 문제는 이 시신들이 조선인인지, 또 살해된 것인지, 지진으로 희생당한 것인지 어떻게 알 수 있느냐는 일본학계의 반박이다. 이에 대해 정 관장은 법의학적 측면과 일본 장례문화를 들어 명쾌하게 반박했다. 먼저 일본인이 아니라는 설명은 간단하다. 일본인이라면 이처럼 시신을 아무렇게나 방치하지 않는다는 것. 정 관장은 “일본은 개가 죽어도 비석을 세울 정도로 장례를 중시한다. 자기 나라 사람이면 죽은 사람의 시신을 하의를 벗긴 채로 놔뒀겠느냐”며 반문했다.

그 다음은 시신이 지진으로 인해 희생당한 것이 아닌지를 알 수 있는 것은 법의학적인 측면에서 반박할 수 있다. 정 관장은 “여성시신의 국부를 보면 부풀려 있는데, 이는 분명 살아있을 때 찔렀다는 증거다. 왜냐하면 죽은 시신은 아무리 찔러도 부풀어 오르지 않는다”며 의사출신답게 법의학적으로 설명했다. 이어 “이같이 여성만 골라 하의를 벗기고 사람으로선 도저히 할 수 없는 방법으로 욕을 보인 것은 학살을 능가하는 만행의 극치”라고 분개했다.

아울러 정 관장은 “중국에서는 일본에 대해 관동대지진 때 희생된 사람에 대해 보상을 마친 것으로 안다”면서 “그럼에도 우리나라 정부는 입증할 수 있는 근거와 증거자료가 있음에도 기억조차 하지 않는 수치스러움에 화가 난다”고 한탄했다.

또한 “일제시대 때 돈 없고 나라 잃은 설움 속에 강제로 혹은 돈을 벌겠다고 일본으로 갔다가 한 번도 겪어보지 못한 대지진으로 인해 혼비백산하다 자경단에 의해 억울하게 죽은 우리 선조들이다”며 “국가가 이들의 인권을 찾아주지 못한다면 먼 훗날 우리 후손들이 지금의 세대를 얼마나 원망하겠는가”라고 거듭 개탄했다.

덧붙여 그는 “일본은 국민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국가다. 일본이 역사 왜곡을 하고 있어 얄밉지만, 그런 일본 정부보다도 못한 우리 정부라면 우리가 지키고자 하는 역사는 무슨 가치가 있겠는가”라고 정부를 향해 재차 쓴 소리를 마다하지 않았다.

정성길 관장은 50년 가까운 세월을 전 세계를 돌며 약 7만장의 근현대사 기록사진을 모았다. 그중 관동대지진 학살사건에 대해 규명하기 위해 30년간의 세월을 투자했고, 여생동안 이것만큼은 한 세기(100년)가 가기 전에 꼭 결실을 맺으려고 하고 있다.

그는 2500장의 관동대지진 관련 사진 중 460장 정도를 선별해 책으로 엮어 곧 세간에 공개하기 위해 준비 중이고, 현재 1차 편집을 완료한 상태다. 그 가운데 일부 사진을 본지에서 먼저 공개함으로써 살짝 엿볼 수 있도록 했다.   

▲ 폐허가 된 도쿄 시가지 전경. 집들이 대부분 무너져 남아 있는 건물이 몇 안된다. (제공: 정성길 명예박물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요코하마 시가지 폐허 모습. 땅이 심하게 갈라져 있는 것을 보아 지진의 위력을 가늠할 수 있다. (제공: 정성길 명예박물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지붕이 다 눌러앉아 무너진 가운데 일본 자경단이 무언가를 찾고 있다. (제공: 정성길 명예박물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 도쿄 내에 있던 미국 대사관이 거의 무너지고 기둥만 앙상하게 남아 있다. 이에 대해 사진 기록자는 ‘도쿄에 남아 있는 미국 대사관의 모든 것. 건물은 완전히 망가졌고, 끔찍한 재앙의 벙어리 없는 증거에 굴뚝만 서있다’고 남겼다. (제공: 정성길 명예박물관장).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