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29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개헌을 위한 헌법 개정 국민대토론회’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한 권한대행, 부산서 ‘헌법개정국민대토론회참석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이 29일 부산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개헌을 위한 헌법 개정 국민대토론회’에 참석했다.

국민대토론회는 1987년 이후 30년 만에 이루어지는 개헌을, 모든 권력의 원천이자 개헌의 주체인 국민과 함께 달성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국회 헌법개정특별위원회와 경상남도·부산시·울산시가 공동으로 연 것이다.

토론회에는 정세균 국회의장과 이주영 개헌특위위원장,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서병수 부산시장 등이 참석했다. 헌법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 전문토론자(8명)와 개헌특위 위원이 모여 기본권 보장 강화, 정부형태개편, 지방분권 강화 등의 개헌 쟁점을 중심으로 열띤 토론을 벌였다.

개헌특위 위원장인 이주영 의원은 개회사에서 “한국사회가 새로운 시대로 한 걸음 더 나가기 위해 87년 체제를 뛰어넘는 새 헌법이 필요하다”며 “국민대토론회를 통해 개헌에 대한 국민적 관심과 열망이 전국으로 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해 내년 6월 지방선거에서 성공적인 개헌을 이루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은 축사를 통해 “6월 민주항쟁으로 이루어낸 현행 헌법은 민주주의의 진전과 국민의 권익을 신장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했지만, 지방자치에 대해서는 단 두 개의 조문만을 두고 있을 뿐이다”라며 아쉬움을 표현했다. 그는 “이번 헌법 개정 과정에서는 그동안의 지방자치 성과와 지역주민의 염원을 담고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시대 상황을 반영한 새로운 관계를 정립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날 아침 간부회의에서는 지방분권과 관련해 “경남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 달라”며 “9월중에 시민사회단체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지방분권 자문단을 구성해 도민이 자치분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지방분권 아카데미도 개최해야 한다”고 했다. 또 “공직자들도 자치분권에 수용태세를 높일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헌법개정 국민대토론회는 29일부터 9월 28일까지 한 달간 부산을 시작으로 광주,대구, 전주, 대전, 춘천, 청주, 제주, 의정부, 수원, 인천 등 전국 11개 지역에서 열릴 예정이다.

▲ 29일 토론회를 마친 정세균 국회의장과 이주영 개헌특위위원장, 한경호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서병수 부산시장 등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제공: 경남도)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