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본관 인왕실에서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수석부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제공: 청와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본관 인왕실에서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수석부의장과 문성현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위원장, 송영길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정순권 지방자치발전위원회 위원장, 송재호 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민주평통은 남북관계의 개선과 발전을 논의하고 이를 위한 국민 합의를 모으는 중요한 헌법기구이만, 지난 10년간 남북관계가 꽉 막힘에 따라 그 존재감을 발휘하지 못한 게 사실”이라며 “오늘도 북한의 미사일 도발이 있었지만 그럴수록 반드시 남북관계의 대전환을 이뤄야 하고, 민주평통에서 그러한 역할을 잘 담당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김덕룡 민주평화통일자문위원회 수석부의장은 “지난 시기 개점 휴업 상태나 다름 없던 민주평통의 역할과 조직을 추슬러 한반도 평화 번영과 남북관계 개선에 일조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남북관계가 개선되려면 우리 국민의 합의가 중요한데 진보·보수를 뛰어넘고, 정권이 바뀌어도 지속 가능한 통일원칙을 만들기 위해 ‘통일 국민 대장전’ 같은 선언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노사정위원회는 노동존중 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사정 간 대화를 통해 대타협과 합의를 끌어내는 기구”라며 “그동안 파행 상태로 이어져 왔는데 우선 대화부터 복원하고 노동 존중의 비전을 살려내는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북방경제협력위원회는 우리와 러시아와의 경제협력뿐 아니라 남북러 간의 삼각협력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 정부에서 처음 만든 위원회”라며 “동북아시아 북방경제의 새 지평을 여는 일은 통일의 지름길이기도 하므로 큰 역할을 해주리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지방자치발전위원회에 대해 “자치분권의 확대는 시대적 과제이고 현 헌법 체계 내에서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최대한 노력하면서 내년 지방선거 시 이루어질 개헌안에 지방분권정신을 중요한 과제로 담아내도록 하자”고 말했다.

이어 “지역발전위원회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에서 시작했는데 참여정부 이후 정부 들어서 균형이라는 명칭을 삭제하고 나니 우리 국가의 균형이 완전히 무너졌다. 이제 수도권과 지방, 지역과 지역 간 격차를 해소하고 상생과 균형발전을 이루려는 취지를 살려내도록 노력을 부탁한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