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자회견에 나선 ㈔재한동포총연합회 김숙자 회장. (제공: 영화 ‘청년경찰’ 상영금지 촉구 대림동 중국동포 & 지역민 공동 대책위원회)

“잘못된 편견, 악의적 혐오 담겨”

[천지일보=전재엽 기자] 중국동포와 지역사회 단체 등 100여명이 영화 ‘청년경찰’의 상영금지를 촉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섰다. ‘청년경찰’가 국내 최대 동포밀집지역인 대림동을 범죄의 소굴로 묘사했다는 이유에서다.

이들은 영화 ‘청년경찰’에 나오는 서울 영등포구 대림동 거리에서 ‘중국동포 및 지역 범죄소굴 비하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경찰은 지금까지 제작된 한국 영화 중에서도 동포에 대한 잘못된 편견과 악의적인 혐오가 가장 심각하게 그려진 영화”라며 “영화는 우리가 살고 있는 마을이자, 일터이자, 수만명의 거주민의 생활터전인 이곳을 아무런 개연성 없이 범죄의 소굴로 묘사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최근 대림동 지역은 서울시와 영등포구청 등에서 중국동포 문화 및 예술지원을 문화관광 자원으로 개발해 지역발전을 추진하고 있었으며, 특색인은 중국 문화 관광 자원을 개발해 ‘대림동 중국동포타운 문화거리 만들기 조성 사업’ ‘대림중앙시장 문화관광형 시장 육성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이들은 “영등포경찰서와 동포들로 구성된 외국인자율방법대 등이 함께 대림동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해 왔다”며 “지역주민들과의 화합을 위해 범죄예방과 거리청소 캠페인, 일일순찰은 기본이고 꾸준히 민·관·경 합동순찰도 하고 있어 영화에서 보는 것과 다르게 활발하고 쾌적한 거리로 변모해 오고 있다”고 강조했다.

흉악 범죄의 조직원들을 모두 중국 동포로 표현한 것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동포들이 한국 사람에 비해 폭력적이라거나 범죄를 만히 일으킨다는 것은 심각하게 잘못된 편견과 오해”라며 “영화에서 그려진 것처럼 폭력조직에 가담하거나 강력범죄를 저지르는 동포들의 비율도 한국 사람보다 낮다”고 말했다.

이어 “현실에서 동포들은 외국인이라는 취약한 체류자격으로 인해 부당한 차별을 받거나 임금체불 등 인권침해를 당하는 경우가 더 많다”며 “영화는 이러한 진실에 대해 잘못된 편견과 혐오로 동포들의 가슴에 깊은 상처를 줬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마친 후 평화가두행진을 가지며 대림동이 안전하면서도 또한 특색 있는 활발한 상권이라는 실상을 한국 사회에 바로 알리기 위한 ‘대림동 바로 알리기 홍보캠페인’을 벌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