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사 정전위에 조사의뢰..유엔에 문제제기"
"오늘 오후에 北에 답신보낼 것"
군정보당국 "北 정찰총국 소행 가능성"

(서울=연합뉴스) 김태영 국방장관은 21일 "정부는 이런 만행을 저지른 북한에 대해 응분의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장관은 이날 국방부 대회의실에 가진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마치 권투선수가 링에서는 장갑 낀 선수만 칠 수 있는 것처럼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북한은 이번에 한계를 넘어서는 행동을 했다"면서 그같이 말했다.

김 장관은 "남북한은 정전상태이고 평화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갈등이 있을 수 있겠지만 그런 갈등은 적대적 행위 한계성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정부는 반드시 응분의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정부의 단호한 조치는 유엔 안보리에 문제를 제기하거나 국제적인 제제를 할 수 있도록 국가들과 협조하고, 군사.비군사적 조치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북한이 천안함에 대한 어뢰공격을 부인하고 있는 것과 관련, "언어도단이고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며 "오늘 오후에 북한에 답(답신 전통문)을 보낼 생각"이라고 말했다.

김 장관은 "유엔사 정전위에 조사를 의뢰했으니 거기에서 조사되고 난 뒤에 북한측에 제시할 것이다. 명확한 조치를 취할 것임을 답(전통문)에서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이 천안함과 관련해 검열단을 보내겠다고 한 데 대해 "강도나 살인범이 현장을 검열하겠다는 의도로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이와 관련, 간담회에 배석한 장광일 국방부 정책실장은 "명백히 군사정전협정을 위반한 것으로 정전협정에 나와 있는 특별조사팀에 조사를 의뢰해 결과가 나오면 그걸로 정전위원회에서 이를 공식적으로 천명하고 토의할 것"이라며 "북한측 대표는 그 자리에 나와서 우리측의 설명을 들을 기회를 갖게 될 것이다. 오늘 오후에 그와 같은 요지로 전통문을 보낼 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실장은 "북한측이 어제 천안함과 관련해 검열단을 주말에 보내겠다는 전통문 보내왔다"며 "이번 사건은 정상적인 경계 작전 중인 군함을 공격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김 장관은 "어뢰라는 증거가 10가지 이상 발견됐다"며 "필적 분석을 비롯한 시뮬레이션 분석이 마무리되지 않았다. 추가적인 증거물과 추가적인 결론이 나오면 발표할 기회를 갖도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는 중국의 역할에 대해 "중국 정부는 신중한 입장이다. 정부에서는 천안함 사태 관련한 조사에서 발표한 내용을 충분하게 중국측에 제시하고 있다"며 "중국 정부에서도 국제사회 책임 있는 국가로서 자기 역할을 하리라는 것을 의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북한 잠수정 공격과 관련, 간담회에 배석한 황원동 국방부 정보본부장은 "북한은 작년 초 노동당 대남 공작부서 등을 통합해 정찰총국을 개편했다"며 "모든 관련자료를 종합 분석한 결과, 북한의 정찰총국이 주도했다는 명확한 결론을 얻지 못했지만 과거 아웅산 테러, 대한항공 폭파 전례로 정찰총국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황 본부장은 "북한은 지난해 12월 대청해전 패배 후 실추된 북한군의 명예 회복과 화폐개혁 실패에 따른 부작용, 경제난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 전환, 내부단속 강화, 북-미 6자회담 주도권 장악,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전환 요구를 위해 공격한 의도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군은 지난 2003년 포항 앞바다에서 북한의 경어뢰를 수거한 것으로 확인했다.

이날 간담회에 배석한 국방과학연구소(ADD) 관계자는 "지난 2003년 포항 앞바다에 수거한 경어뢰는 음향 추적 어뢰이며 자체 추진기가 없어 배에서 로프로 끌고 다니다가 유실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 어뢰는 음향센서를 구동하기 위한 전력을 공급하는 소형전지가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 어뢰는 폭발된 것이 아니고 북한 지역에서 실험을 하다가 끈이 떨어져서 바다에 떠다니다가 포항 앞바다까지 온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번 사건 조사과정에서 한국군이 보유하는 실제 어뢰와 시험용 어뢰 등 모든 어뢰를 확인했지만 단 한 개도 이상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