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 (출처: 뉴시스)

이념·정치편향 주장하며 반대
“헌재, 정권 시녀 전락할 것”
야당, 청문회 혹독 검증 별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자유한국당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임명에 반대하면서 지명 철회를 요구했다.

정용기 원내수석대변인은 27일 “두 후보자 모두 헌법을 지키고 갈등·대립을 조정해야 하는 헌법재판소장, 헌법재판관 역할을 하기에는 매우 부적절한 인물들”이라며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김이수 후보자에 대해선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 당시 반대 의견을 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통진당 해산 결정이 민주주의 헌법 정신의 본질과 맞지 않는다는, 상식적으로도 납득할 수 없는 발언을 한 인물”이라고 비판했다.

이유정 후보자에 대해서도 “온갖 의혹의 집합체”라며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박사논문 표절 의혹과 장녀의 재산 허위신고와 증여세 탈루 등의 의혹을 거론했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이 후보자의 남편인 사모 변호사는 지난해 2월 판사를 그만두기 전까지 장녀의 국내 계좌만 등록하고 해외 계좌는 신고하지 않았다”며 “명백한 공직자윤리법 위반”이라고 비판했다.

장녀의 영국 로이드 은행 3개 계좌에 1억 2000여만원의 잔액이 남아 있는 점을 거론하고 “이 후보자 부부가 불법 증여를 한 뒤 이를 숨기려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이 후보자가 2002년 대선 때부터 노무현 대통령 후보와 문재인 대통령 후보를 지지해온 점과 19대 대선 전 민주당의 인재영입 대상자였다는 점 등 정치 이력을 도마에 올렸다.

정 원내수석대변인은 “이념편향·정치편향 재판관은 결국 헌법가치를 무너뜨리고 헌법재판소를 정권의 시녀로 전락시켜 버릴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후보 지명 철회를 거듭 요구했다.

한편 이 후보자에 대한 청문회는 28일 열린다. 한국당뿐만 아니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등 다른 야당도 이 후보자의 이념 편향성 의혹을 제기하면서 혹독한 검증을 벼르고 있다. 여기에다가 자녀 초등학교 입학 관련 위장전입 의혹도 불거져 야당의 공세가 거셀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야당은 특히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와 이 후보자 청문회를 연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