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뉴스) 한국 정부의 천안함 침몰 조사결과를 지지하며 북한을 규탄하고 국제사회의 대응을 촉구하는 미 의회의 초당적인 결의안이 20일 하원에 발의됐다.

에니 팔레오마베가 미 하원 외교위원회 아태소위원장 주도로 이날 발의된 결의안은 "한국 정부의 조사 결과 보고서를 전적으로 지지한다"면서 "천안함을 침몰시킨 북한을 가장 강한 어조로 규탄한다"고 북한을 비난했다.

결의안은 이어 "북한에 대해 이번 적대적인 행위를 사과하고, 한국전 정전협정을 절대 위반하지 않을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또 "한국 정부가 천안함을 침몰시킨 북한에 대응하는데 있어 국제사회는 한국 정부에 모든 필요한 지원을 제공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한반도 안보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국제사회가 전면적이고 충실하게 준수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결의안은 "미국이 동맹국 및 파트너 국가들과 협조해 천안함 침몰 사건 및 북한의 다른 적대적 행위들에 대응하기 위해 적절한 다른 조치들을 취할 것을 촉구한다"고 미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도 요구했다.

이 결의안에는 하워드 버먼(민주) 하원 외교위원장, 일레나 로스-레티넨 외교위 공화당 간사, 게리 아커만(민주) 외교위 부위원장, 도널드 만줄로 외교위 아태소위 공화당 간사 등 하원 외교위 민주.공화 양당 지도부가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미 하원은 이 결의안을 25∼26일께 본회의에서 처리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워싱턴 외교소식통은 "천안함 조사결과 발표 직후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하고 북한을 강력히 규탄하는 결의안이 나왔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외교위 양당 지도부가 결의안 발의에 모두 참여한 만큼 이견없이 본회의에서 통과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상원은 지난 13일 천안함 사건과 관련한 결의안을 채택했으나, 당시는 조사결과 발표 이전이라서 결의안에 북한에 대한 직접적인 비난 등은 담기지 않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