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홍제역 인근의 한 제과점에 ‘빵에 들어간 계란은 안전하다’는 정부의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 안내문이 비치돼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빵·토스트 가게 “매출 절반 하락”
“치솟는 계란값 감당하기 힘들어”

[천지일보=강병용·남승우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소비자의 불안감이 지속되는 가운데 계란을 주요 식재료로 사용하는 영세상인들은 발길을 돌린 소비자의 반응에 직격탄을 맞았다.

최근 ‘살충제 계란’ 여파로 토스트 가게, 제과점, 편의점 등 관련 업계의 매출·판매량은 평소보다 확연히 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22일 기자가 찾은 서울 용산구 만리시장 주변의 한 토스트 가게에서는 살충제 계란 사태 이후 계란 사용을 중단했다고 말했다.

토스트 가게 점주 김주현(가명, 40대, 여)씨는 “정부 검사 결과가 나오고 계란을 사용하는 곳도 있지만 우리는 아니다”라며 “계란을 뺀 이유는 손님의 안전을 위함도 있지만, 이번 사태로 매출이 감소하다 보니 비싸진 계란값을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이기도 하다”고 토로했다.

김씨가 운영하는 토스트 가게는 계란을 뺀 대신 토스트 값을 300원 낮췄다. 김씨는 최근 계란값이 치솟고 시민들이 이번 사태로 계란을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토스트에서 계란을 뺐지만 그럼에도 매출 감소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씨 옆에 있던 가게 직원 김현지(가명, 20대, 여)씨도 “토스트에 계란을 빼니까 오던 손님마저 줄어든 것 같다”면서 “얼른 계란값이 안정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 23일 오후 한 토스트 가게에서는 가게 도어에 ‘계란 제공 중단 안내문’ 안내문이 붙어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손님이 없어 한산하기만 한 토스트 가게에는 살충제 계란 사태가 발생된 직후 붙인 ‘계란 제공 중단 안내문’이 보였다. 그 아래에는 이곳에서 사용했었던 계란의 발급기관, 살충제 검사결과가 적힌 종이가 너덜해진 채로 붙어있었다.

‘살충계 계란’의 주성분인 피프로닐, 비펜트린은 고병원성 AI와 달리 가열한다고 없어지지 않는다. 이 때문에 소비자의 불안감은 더욱 커져 영세상인들은 고스란히 그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는 부적합 판정을 받은 49개 농장의 계란에 대해 전량 회수·폐기하기로 했지만 최근 농가 3곳(전북 1곳, 충남 2곳)에서 살충제 성분이 추가로 검출됐다. 현재 전체 살충제 계란 약 4200만개 중 451만개만이 폐기돼 나머지 90% 가까이 되는 살충제 계란은 아직 회수·폐기 조치가 완전히 이뤄지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정부의 회수·폐기 조치가 허술하다는 지적도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다.

식품안전을 담당하는 식약처는 “인체에 무관하고 괜찮다”는 위해성 결과 발표를 했지만, 소비자들의 불안을 완전히 잠재우기에는 역부족이다.

이 와중에 정부의 살충제 계란 전수조사 결과를 가게 내부에 직접 붙이고 판매하는 일부 제과점도 토스트 가게와 마찬가지로 손님이 줄어 시름을 앓고 있다.

홍제역 인근에서 빵집을 운영하는 박진우(가명, 50대, 남)씨는 “살충제 계란 사태가 발생하고 나서 매출이 절반가량 줄었다”며 “정부가 아무리 괜찮다고 해도 하루 종일 방송에서 ‘살충제 계란’을 언급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거부감이 생기는 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살충제 계란 사태가 일어나기 전에 학교, 어린이집 등 10곳에 간식을 납품했지만, 이제는 반절 이상 거래처가 줄었다”면서 “계란이 많이 들어가는 단팥빵, 소보로빵, 카스테라 등의 판매량이 1/10로 줄었다”고 한숨을 쉬었다.

박씨는 또 “작년에도 AI 때문에 매출이 떨어졌는데 계란이 또 문제가 되고 있다. 정부가 적법한 절차에 맞춰 유통관리에 신경써야 한다”고 지적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계란에 포함된 살충제 성분의 농도가 워낙 미비해 모르고 먹었다 하더라도 인체에 큰 문제는 없다”면서 “계란 유통체계가 제대로 확립되지 않았다. 이제부터 안전관리 대책을 잘 세워 이런 사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