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 후 첫 '2017 외교부·통일부 핵심정책 토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해성 차관 “文, 통일부 역할 막중”
임성남 차관 “외교·통일부 협업 강화”

[천지일보=이민환 기자] 외교부와 통일부는 23일 대북정책과 관련해 도발은 억제하면서 대화 채널을 열어두면서 남북 관계 개선과 한반도 비핵화를 이룰 것이란 기조를 거듭 확인했다.

이날 천해성 통일부 차관은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외교·통일 분야 ‘핵심정책토의’를 마친 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문 대통령이 엄동설한에도 봄이 오는 만큼 봄이 왔을 때 씨를 잘 뿌릴 수 있도록 차분하게 남북대화 준비를 하도록 주문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천 차관은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군사회담, 적십자회담, 스포츠·종교·학술·문화 교류, 민간·지자체 교류협력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일부는 문재인 정부의 이런 기조에 따라 현재까지 90건의 대북 접촉 신청을 승인했지만, 북한은 이를 완전무시하고 있는 상황이다.

천 차관은 문 대통령의 핵심 공약 중 하나인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에 통일부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어 개성공단 재개, 남북 경협 등에 대해선 “특정한 사업에 대한 논의보다는 전반적으로 엄중한 상황, 북핵 문제 대북제재 국면이 지속되지만 남북관계에 발전과 남북대화 재개가 필요하고 궁극적으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라는 목표에도 도움 된다는 부분에서는 입장을 공유했다”고 했다.

외교부는 북핵 문제의 근원적 해결을 위해 미국과의 긴밀한 공조를 전제조건으로 내걸었다.

미국과의 공조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항구적 평화를 위한 여건 마련과정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건설적인 역할을 맡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밝혔다.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대통령은 비핵화 노력과 남북관계 개선 노력이 상호 보완적인 역할을 하며 선순환 구도 속에서 진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이를 위해 외교부와 통일부 간 협업체제를 보다 강화해 나갈 것을 당부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