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바로’ 제품 (제공: JW중외제약)

[천지일보=강병용 기자] JW중외제약은 리바로(성분명 피타바스타틴 칼슘)에 대한 임상시험인 ‘LAMISⅡ’에서 급성심근경색 환자들의 심장사건 발생률을 낮추면서도 환자들 혈당 개선효과를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LAMISⅡ’ 임상시험은 국내 11개 대학병원에서 2010년 7월부터 2013년 4월까지 리바로 2㎎, 4㎎를 12개월간 복용하는 급성심근경색 환자 1101명을 대상으로 ▲주요 심장사건 발생률(MACE) ▲공복혈당·당화혈색소 변화 ▲지질프로파일 변화 등을 조사한 것이다.

리바로가 1000명이 넘는 한국인 급성심근경색 환자를 대상으로 그 유효성과 안전성을 동시에 평가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임상결과에 따르면 리바로를 처방 받은 급성심근경색 환자의 1년 추적관찰 시 주요 심장사건(사망, 심근경색증 재발, 불안정 협심증, 부정맥, 뇌졸중 등) 발생률은 9.1%였다.

한국인 급성심근경색증 등록연구(KAMIR)에서 발표된 주요 심장사건 발생률(MACE)은 ▲스타틴 처방 환자 14.5% ▲스타틴 비처방 환자 20.4%인 만큼 리바로가 우수한 효과를 보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타틴 복용 시 문제가 되는 당뇨병 발생에 관한 평가에서는 리바로 처방 1년 후 공복 시 혈당 수치가 약 20~25mg/dL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리바로는 당화혈색소(HbA1c)에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대한내과학회지 영문잡지인 ‘Korean Journal of Internal Medicine’ 7월호에 게재됐다고 회사 측은 덧붙였다.

LAMIS와 KAMIR 연구의 총괄책임자인 전남대학교 순환기내과 정명호 교수는 “여러 심혈관 합병증을 유발하는 심장질환은 한국인 4대 사망원인 중 하나”라며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인 심근경색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이번 임상에서 리바로 유효성과 당뇨병 관련 안전성이 입증된 것은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