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맹국 무력공격' 인식, 韓 후속조치 '전폭 지원'

(워싱턴=연합뉴스) 버락 오바마 미국 행정부가 20일 천안함 침몰사건 조사결과가 공식 발표된 이후 내놓은 백악관 성명의 대북(對北) 비난 강도는 통상적인 외교적 수사를 뛰어넘는 수준이다.

백악관은 성명에서 "북한이 이번 공격(attack)에 책임이 있다"고 적시하면서 "침략 행위(the act of aggression)를 강력하게 규탄한다(strongly condemn)"고 밝혔다.

외교 성명에서 `규탄한다'(condemn)라는 표현 자체가 강도 높은 수사이지만, 거기에 `강력하게'(strongly)라는 수식어까지 붙인 것은, 국제합동조사 결과 북한의 공격으로 드러난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미국의 인식을 집약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오바마 대통령이 18일 천안함 발표에 앞서 이명박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강력한 대한방위 공약'을 재차 확인하고, 이 대통령의 대국민담화 직후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26일 방한키로 하는 등 선명한 메시지를 보내는 구체적 행동과 일맥상통하는 언명으로 볼 수 있다.

워싱턴 외교 소식통은 백악관 성명의 톤에 대해 "오바마 행정부가 천안함 사건을 얼마나 위중한 사안으로 간주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드러내는 것이며, 한미 동맹이 얼마나 견고한지를 확고하게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명 내용도 중요하지만 천안함 조사 결과 발표 직후 백악관 명의로 성명을 발표한 형식 또한 오바마 행정부의 의지를 드러내는 대목이다.

미국은 천안함 사건 조사과정에서 북한 소행으로 윤곽이 잡히면서 이번 사안을 '동맹국에 대한 무력공격'으로 규정하고, 한국 정부의 조사 결과, 후속 조치에 대한 전폭적인 지지를 대원칙으로 삼아 모든 정치, 외교적 움직임을 배치하고 있다.

양 정상의 전화통화에 이어 천안함 조사발표→백악관 성명→이 대통령 대국민담화(24일)→클린턴 장관 방한(26일) 등으로 미국의 메시지를 연쇄적으로 내놓으며 순차적으로 움직이는 것도 이 같은 전략적 고려에 입각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천안함 사건 대응을 전적으로 한국 정부가 주도하고, 미국은 동맹 차원에서 이를 적극적으로 뒷받침하는 모양새를 취하면서 국제사회의 강력한 대북 제재 공조체제를 이끌어 내려는 효과도 겨냥하고 있다.

클린턴 장관의 방한도 미국 측에서 먼저 주도적으로 검토해서 한국 측에 제안해 성사됐다고 소식통들은 전했다.

이는 오바마 행정부 외교안보팀이 동맹국을 다독이는 `외교적 제스처' 수준이 아니라, 북한의 추가적 도발을 방지하고, 공격행위에 대한 대가를 치르도록 동맹국과 손잡고 엄중히 대처할 중대 사안으로 접근한다는 반증으로 워싱턴 외교가는 받아들이고 있다.

클린턴 장관은 방한에 앞서 중국을 방문, 미.중 전략.경제 대화에서도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증거'를 바탕으로 북한의 침략행위로 밝혀졌음을 강조하며, 중국의 대북 제재 동참을 강하게 촉구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 향후 유엔 안보리 회부 등 북한의 공격행위를 응징하기 위한 양자 및 다자적 조치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미국은 동맹으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입장을 한국 정부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향후 미국 대응 방향은 백악관 성명 중 "이번 공격으로 숨진 46명의 장병들을 위해 정의를 확보하고, 추가적인 공격 행위를 방어하기 위해 한국을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fully support)"이라는 문구에 집약돼 있다.

한편, 미 행정부와는 별개로 의회의 움직임도 활발하다. 상원이 지난 13일 사실상 북한을 겨냥한 천안함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한 데 이어, 하원도 조만간 북한을 규탄하는 천안함 결의안을 발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