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일째 노숙농성 중인 경남건설기계지부소속 거제레미콘지회 노동자(거제레미콘지회)가 22일 경남지방조달청 앞에서  관급공사 운송료 공개를 위한 조달청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거제레미콘지회 “조달청, 레미콘 운송단가 당장 공개하라”

[천지일보 경남=이선미 기자] “문재인 정부는 취임 100일을 맞아 지지율이 80%를 넘었다고 자칭 호평하고 있지만, 여전히 건설현장의 적폐 청산은 단 0.1%의 변화도 보이지 않고 여전히 갑·을 관계가 유지되고 있다.”

7일째 노숙농성 중인 경남건설기계지부소속 거제레미콘지회 노동자(거제레미콘지회)는 22일 “이는 건설현장의 적폐 청산을 요구하는 건설노동자의 요구를 무시하는 처사”라며 “경남지방 조달청은 레미콘 운송료를 당장 공개하라”고 이같이 말했다.

거제레미콘지회는 레미콘 노동자들의 생존권을 위협하고 일방적이고 불합리한 관공서의 입찰 가격 조정과 현실적인 운반비 인상을 요구했다. 또 “조달청은 관급공사 레미콘 운송단가를 공개하라”며 “현장 실태조사를 진행”하라고 주장했다.

거제레미콘지회 노동자는 “조달청과 레미콘 협회의 입찰 기준이 기존 중·소 건설사의 운송시간이나 거리에(km) 의해 구간 요금이 책정됐다”며 관공사의 불합리성을 제기했다. 이들은 “운송단가 인상(특수구간 적용)을 수차례 요구했으나 수용되지 못하고 있다”며 “공사현장은 산업 안전 사각지대로 작업조건을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재명 민주노총 경남도본부장은 투쟁 발언을 통해 “조달청은 국가 산학기관이다. 정부기관단체에서 입찰과정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뭔가 다른 내용이 있다는 것”이라며 “다른 내용이라는 것은 레미콘협회와의 암암적인 계약관계가 있지 않으냐고 판단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노동자가 일을 함에 있어 임금을 보장해주는 것이 정부의 역할이라면 정부산하기관은 그 일에 앞장서야 한다”고 했다.

안순모 거제레미콘 지회장은 “레미콘 노동자의 운송단가가 턱없이 낮은 게 현실이다. 거제레미콘 관급공사의 경우 75km 왕복에 42000원(최장거리) 정도의 운송단가를 받고 있다”며 “특수구간(산길, 오솔길) 운송단가 역시 일반 운송단가를 받고 있어 이는 현실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한 “조달청의 입찰 방법이 최저 단가를 받고 있으므로 입찰로 인해서 단가 공개가 되지 않고 있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제조사의 단체(레미콘협회)와 조달청에서 입찰로 인해 레미콘 노동자에게 피해가 고스란히 오기 때문에 이에 운송단가 공개와 관급공사에 대한 현실적인 단가, 안전한 건설현장을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주장했다.

경남건설기계지부소속 거제레미콘지회 노동자(거제레미콘지회)는 “조달청과 레미콘 협회는 지금 당장 운송비 단가를 공개하고 운송비를 인상해야 한다”며 “레미콘 노동자의 생존권을 무시하는 작태를 계속해서 진행한다면 향후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경남건설기계지부소속 거제레미콘지회 노동자(거제레미콘지회)가 22일 경남지방조달청 앞에서 건설노조 투쟁으로 조달청 적폐청산이라는 펫말을 들고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