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수석대변인. ⓒ천지일보(뉴스천지)DB

“농관원-민간인증업체 유착관계 척결해야”

[천지일보=김정필 인턴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완주 의원이 22일 “산란계 농가 전수검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친환경농가의 68%가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농관원) 출신 퇴직자가 포진한 민간인증업체로부터 인증을 받았던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박완주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친환경농가의 안정성과 소득향상에 기여해야 할 농관원 출신들이 오히려 친환경 인증업무의 부실을 키우고 결과적으로 계란사태로 인한 국민 불안을 촉발시켰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인용해 “이번 산란계 농가 전수조사에서 부적합 판정을 받았거나 기준치 이내라고 하더라도 인증기준을 위반한 친환경농가는 37곳에 달한다”며 “이 중 농피아가 포진한 민간인증업체가 인증한 친환경농가는 25개 농가로 전체의 68%에 해당한다. 부적합 판정을 받은 세 곳 중 두 곳은 농피아 업체가 인증한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현재 농관원 출신이 민간인증업체 6곳의 대표를 맡고 있다”며 “작년 말 기준으로 민간인증기관 64개 업체에 소속된 심사원 608명 중 농관원 출신 심사위원이 80명으로 전체의 13%를 차지했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꼴”이라며 “농피아에 장악된 인증업체들의 부실관리로 인해 친환경농가 인증제도에 대한 신뢰도는 떨어졌다. 농관원과 민간인증업체간의 유착관계를 척결하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농피아’란 농관원 퇴직자가 친환경인증 민간 먹거리 인증기관에 재취업한 이들을 부르는 새로운 용어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