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IONIQ)과 신경 과학기술이 만나 새로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했다. 현대차는 19일(현지시간) ‘LA 카운티 미술관(LACMA)’에서 LACMA 장기 파트너십 프로젝트의 일환인 ‘아트+테크놀로지 랩’의 참여작가 조나단 키츠의 신규 작품 <주행 가능한 시냅스(The Roadable Synapse)>를 공개했다. (제공: 현대자동차)

[천지일보=정다준 수습기자] 현대자동차의 친환경차 아이오닉(IONIQ)과 신경 과학기술이 만나 새로운 예술작품으로 재탄생했다.

현대차는 19일(현지시간) ‘LA 카운티 미술관(LACMA)’에서 LACMA 장기 파트너십 프로젝트의 일환인 ‘아트+테크놀로지 랩’의 참여작가 조나단 키츠의 신규 작품을 공개했다고 알렸다.

이번에 공개된 조나단 키츠의 ‘주행 가능한 시냅스(The Roadable Synapse)’는 현대차 아이오닉과 신경과학 기술을 접목해 운전자와 실시간으로 교감하는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구현한 작품이다.

현대차는 이번 작품에서 작가는 평소 관심을 갖고 있던 신경과학을 활용해 주행중 자동차 외부에 전해지는 자극을 청각을 통해 운전자에게 실시간 전달함으로써 마치 운전자와 자동차가 하나가 된 듯한 느낌을 주고 이를 통해 운전자의 운전 경험을 훨씬 몰입감 있게 만들어주는 미래 모빌리티를 구현했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작품 중에서는 차량이 현재 주행 속도에 맞춰 오디오에서 나오는 음악의 템포를 자동으로 조절함으로써 운전자가 더욱 속도감을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현대차는 2년여간의 작품 제작 기간 켜 키츠의 ‘주행 가능한 시냅스’가 실제로 구현 가능하도록 기술 자문을 제공하고 아이오닉 차량을 후원했다.

‘아트+테크놀로지 랩’은 드론이나 증강 현실, 3D 프린팅, 웨어러블 컴퓨터 등 최첨단 과학기술과 문화예술을 융합해 새로운 형태의 예술작품을 연구하고 창작하는 프로젝트로 현대차는 LACMA 장기 파트너십의 일환으로 매해 4~6명의 참여작가들에게 작업 비용, 장비 지원, 기술 자문 등을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는 현재 세계적 혁신 기업인 구글, 액센츄어, 스페이스엑스, NASA 제트추진연구소 등이 참여하고 있고 세계 자동차 업계에서는 현대차만이 유일하게 후원 기업으로 참여해 작가의 창의적 작품 활동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현대차의 ‘아트+테크놀로지 랩’ 프로젝트 후원은 미래 자동차 시장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모빌리티 개발에 있어 예술과 기술이라는 서로 다른 영역 간의 융합을 통한 창의적 인사이트 발굴 시도라는 점에서 그 의의를 더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된 조나단 키츠의 ‘주행 가능한 시냅스’는 현대차 아이오닉과 신경과학 기술을 접목해 운전자와 실시간으로 교감하는 미래 자동차의 모습을 구현한 작품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진정한 이동의 자유로움이 실현될 미래 모빌리티 시대에서는 운전자가 기존과는 다른 주행 경험을 하게 될 것”이며 “조나단 키츠의 예술적 창의력과 현대차의 기술력이 만나 주행에 생동감을 더할 ‘교감하는 자동차’라는 혁신적 작품이 탄생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