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상용차 원하청 405개업체 대상…노사협치 통한 일자리 발굴

[천지일보 전북=이진욱 기자]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가 고용노동부(노사협력정책과)가 공모한 ‘노사상생형 지역 일자리 컨설팅 지원 사업’에 선정돼 75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21일 전북은 2017년 고용부 노사상생형 지역 일자리 컨설팅 지원 공모사업에 ‘전북형 일자리 모델’이 선정돼 국비를 확보했으며 전북 상용차 관련 인프라 구축과 상용차·특장차 및 부품사업 육성을 기반으로 합리적 노사관계, 원·하청 격차 해소를 위해 함께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북에 따르면 고용노동부 ‘노사상생형 지역 일자리 컨설팅 지원 사업’은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노사민정이 의지를 갖고 협력해 지역에 적합한 일자리 모델을 발굴하도록 자치단체에 컨설팅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새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창출’ ‘사회적 대화를 통한 지역산업 맞춤형 일자리 창출’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전북은 이번 공모를 신청해 컨설팅 지원을 받게 된 것이다.

이에 전북은 노사민정 네트워크를 구성해 사회적 대화를 통한 상생의 노사문화 구축과 미래 세대를 위한 고용 노동 현안 해결, 좋은 일자리 창출 환경 조성 등으로 노사민정 거버넌스를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전북에는 국내 상용차(트럭, 버스 등) 제조사가 2개 입주해 있다. 또한, 원하청 업체도 405개에 이르는 등 국내 중대형 상용차의 93%가 전북지역에서 생산되고 국내 최초 상용차 주행 시험장이 마련, 기존에 상용차 관련 인프라가 조성돼 있다.

아울러 특장차(레미콘 등) 산업 활성화를 위해 김제 백구 지역에 집적화 단지를 구축, 기존 인프라를 중심으로 상용차 특화 클러스터 거점을 통해 생산 전진 기지로 성장할 계획이다.

상용차 산업의 메카로 성장하기 위해 노사민정 대타협을 통해 적정임금을 보장하면서 완성차 증산을 위해선 무엇보다도 노사가 사회적 대화를 통해 합의를 이뤄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전북은 고용노동부 수행기관인 노사발전재단과 협력해 전문가, 컨설턴트로 구성된 총괄·지원팀을 통해 산업구조·임금수준·근로시간 등 고용·노동·환경 실태조사를 시행, 상생 협력사업 현황을 파악하고, 조사 결과 의제를 발굴하는 등 노사민정 주체별 역할 제시와 협의 과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전북노사민정협의회를 거쳐 전라북도 일자리 모델로 확정해 공공부문의 선도적인 일자리 창출로 민간부문 수요를 견인하는 마중물 역할을 하면서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확산한다는 구상이다.

유희숙 도 경제산업국장은 “이번 고용부 공모에 우리 도가 응모한 추진계획과 의제가 선정됐는데 이는 공모사업에 전북도와 노사민정사무국(한국노총 전북본부)이 긴밀한 협력을 통해 전략적으로 대응한 결과”라며 “이번 컨설팅을 통해 노사상생형 전라북도 일자리 모델을 기반으로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일자리 창출로 생동하는 전라북도 구현에 앞장서고 도민이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