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유영선 기자] 삼성바이오에피스는 다케다제약과 바이오 신약 개발을 공동으로 진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약은 삼성바이오에피스가 보유한 바이오의약품 개발 플랫폼 및 기술과 다케다제약의 신약 개발 역량의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진행됐다. 양사는 신물질 탐색, 임상, 허가, 상업화에 이르는 전 과정에 협력할 방침이다.

우선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일단 급성 췌장염 치료 ㅜ보제품인 ‘TAK-671’의 공동개발에 착수할 예정이다. 이후 다른 바이오 신약으로 협력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댄 큐란 다케다제약 대외협력·이노베이션 센터장은 “삼성의 바이오시밀러 개발 플랫폼 및 기술에 대해 높게 평가하고 있다”며 “삼성과 연구 개발에서 상업화까지의 과정을 협력하면서 시간 및 비용 측면에서 양사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한승 삼성바이오에피스 사장은 “지난 5년 동안 바이오시밀러 연구개발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플랫폼 및 기술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것”이라며 “다케다제약과 공동 개발은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연구개발 역량을 바이오 신약으로 확대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말했다.

한편, 삼성바이오에피스는 자가면역치료제인 엔브렐의 바이오시밀러 ‘브렌시스’를 호주, 캐나다, 한국, 유럽(상품명 : 베네팔리)에, 레미케이드의 바이오시밀러 렌플렉시스를 미국, 유럽(상품명 : 플릭사비), 호주, 한국에 판매 중이다.

휴미라 바이오시밀러인 임랄디는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에서 지난 6월 긍정 의견을 받고 최종 판매 허가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허셉틴 바이오시밀러는 EMA의 판매 허가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