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근 신길 휴먼빌 경로당을 방문한 제종길 안산시장이 혈액투석을 받고 있는 77세의 조모노인의 딱한 사정을 듣고 수급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해줘 감사의 인사를 나누고 있다. (제공: 안산시)

애로사항 직접 청취하며 현장민원해결

[천지일보 안산=정인식 기자] 제종길 안산시장이 관내 경로당 현장 방문을 통해 어르신들과 적극적인 소통행정에 나섰다.

제종길 시장의 경로당 방문은 2015년에 민원 현장을 점검하던 중 우연히 인근 경로당을 방문했을 때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어르신들을 보고 경로당 환경개선은 물론 애로사항에 대한 민원을 직접 해결하기로 결정하고 경로당 방문을 지금까지 이어오고 있다.

경로당 현장방문은 현재까지 경로당 259개 중 130개소를 방문해 289건의 민원을 해결하는 등 현장 민원해결사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특히 신길 휴먼빌에서 만난 77세의 조모노인의 경우, 한주에 몇 차례 혈액 투석을 받고 있었으나 병원비가 없어 어려움에 처해 있던 중 제종길 시장의 경로당 방문 시 도움을 요청해 수급자 혜택을 통해 원만히 해결하는 등 그동안 행정절차를 몰라 지원을 받지 못하던 숨겨진 민원해결도 결실을 맺고 있다.

제종길 안산시장은 “안산시는 산업단지 기반으로 초창기 젊은 사람들의 인구분포가 높았으나 점차적으로 노인인구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경로당의 경우 당초계획 보다 노인 회원수가 많아져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앞으로 경로당 환경개선을 위한 대책과 노인일자리 확충 및 복지수요 등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노인정책을 수립해 어르신에 대한 배려있는 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