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 ⓒ천지일보(뉴스천지)DB

한국당 “‘류영진, 막말 보은인사’로 규정”
국민의당 “무자격 코드인사가 빚은 참사”
바른정당 “‘내 사람이 먼저다’ 인사 표본”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권은 19일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과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한 자격 논란을 이어가며 사퇴공세를 한층 강화했다.

야권은 류 처장의 전문성 부족 등의 이유로 ‘살충제 계란’ 사태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며 문재인 대통령을 향해 즉각적인 해임을 요구했다. 또 이유정 후보자에 대해서도 정치중립성 문제를 제기하며 사퇴를 촉구했다.

한국당은 류 처장은 홍준표 대표를 ‘패륜아’, 박근혜 전 대통령을 ‘사이코패스’라고 했던 점에서 ‘막말 보은인사’로 규정하며 살충제 계란 파동 등의 결과를 낳았다며 전형적이 코드 인사로서 즉각 해임조치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살충제 계란파동으로 온 국민을 불안과 혼란에 가둬놓고 현안파악도, 대책도 준비가 안 된 (그런) 식약처장이 ‘국민건강을 책임질 사람'이라고 했던 문재인 정권의 임명 당시 일성은 난센스”라고 쏘아 붙이며 “무자격 코드 인사가 빚어낸 참사”라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정치적 중립성과 공정성을 생명처럼 여겨야 할 헌법재판관이 과도한 정치편향성을 보인다면 사법부에 대한 신뢰는 여지없이 무너지고 말 것”이라며 “게다가 이 후보자의 2010년 박사논문 표절의혹은 문 정권이 스스로 재설정한 느슨한 기준에도 딱 걸리는 흠결이다. 무슨 할 말이 더 있는가”라고 압박했다.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도 논평에서 “류 처장은 전문성 부족 지적을 받았음에도 임명된 문재인 대통령식 ‘내 사람이 먼저다’ 인사의 표본”이라고 비판했다.

이런 가운데 야권 일각에서 문 대통령의 인사스타일에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유인태 전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문 대통령이 100일 기자회견에서 “현 정부 인사가 역대 정권을 통틀어 가장 균형인사, 탕평인사, 통합적인 인사라고 국민이 평가한다”라고 했던 것에 대해 “어떤 국민이 인사를 그렇게 인정하나”라고 반문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