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공: 코리아취업아카데미)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문재인 정부는 블라인드 채용의 도입으로 실력으로만 채용이 이뤄지고 학력, 지역 차별이 감소하고 투명성을 통해 공정하고 누구에게나 기회를 주는 취업시장의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공공기관 입사지원서를 보면 출신 지역, 가족관계, 학력, 신체적 조건 등 형평성에 어긋날 수 있는 항목들은 제외가 됐다. 특히 면접 과정에서 지원자의 인적사항에 대한 부분을 파악할 수 없도록 블라인드 면접이 시행된다.

이러한 공공기관 채용 흐름에 변화에 맞춰 기업들도 긍정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 현재 몇몇 금융권에서는 서류지원 시 스펙을 적는 부분이 없으며, 면접 또한 블라인드 면접 진행을 하는 곳도 있다.

이러한 변화는 취준생들에게 좋은 소식이 분명하다. 채용규모의 확대 및 공정한 평가를 통한 채용, 출발선이 달라 기회조차 받지 못한 취업준비생들이 있었기에 폭 넓은 취업시장 기회를 부여받을 수 있다.

취업컨설팅 코리아취업아카데미 관계자는 “이러한 채용시장 변화는 학생들의 취업준비에서도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보통 학생들이 방학이 시작되면 스펙을 쌓기 위해 영어학원이나 컴퓨터 학원에서 시간을 많이 투자하는 학생들이 대다수였다”며 “사기업과 공공기관에서 지원자들의 역량과 경험에 대한 콘텐츠 부분을 높게 평가하면서 자기소개서와 면접에 대한 비중이 높아졌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취준생들의 취업상담 문의가 늘어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영어점수, 자격증을 취득하는 부분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역량을 표현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 작성의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이 많다”면서 “특히 블라인드 면접 진행시 평가할 수 있는 부분은 자기소개서 기반으로 질문이 나오기에 그 비중은 크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기업에서는 다양한 평가 기준을 만들기 위해 여러 유형의 면접형태를 실시하고 있는 추세다. 인성면접, 역량면접, 상황면접, 토론면접, PT면접 등 각 면접 유형에 맞춰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고 답변을 하는 방법을 준비 하는 것 또한 취업준비생들에게는 매우 중요하다.

취업면접학원 코리아취업아카데미에서는 취업 전반적인 상담을 통해 직무선정 및 기업선정 자기소개서 피드백, 인성면접, 역량면접, 상황면접, 토론면접, PT면접 등 다양한 수업이 1:1 피드백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

아카데미 관계자는 “서류 지원 시 자소서 외 본인만을 표현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작성을 위해 포트폴리오 취업반이 진행되고 있다”며 “취업준비에 대한 흐름이 바뀌기 시작하면서 준비하는 방법 또한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코리아취업아카데미는 상담을 예약제로 진행하고 있다. 취업컨설팅 코리아취업아카데미는 2017년 대한민국 FIRST 브랜드대상, 2014년~2016년 3년 연속 교육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