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8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중앙회 6층에서 박상욱 한국도로공사 사업본부장(왼쪽)이 사랑의 열매 김효진 모금사업본부장(오른쪽)에게 태양광발전 수익금을 전달하고 있다. (제공: 한국도로공사)

[천지일보=김정자 기자] 한국도로공사가 18일 고속도로 태양광 발전사업 수익금 2억원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사랑의 열매)에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지원금은 사회복지시설 태양광 발전설비 설치와 취약계층 630가구의 전기료 지원에 쓰일 예정이다.

도로공사는 지난 2012년 12월 남해고속도로 폐도 5곳에 태양광 발전소를 처음 선보였다. 이후 고속도로 휴게소, IC 녹지대 등으로 확대해 현재 80곳 41㎿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 중에 있으며 올 연말까지 모두 99개소 60㎿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도로공사의 태양광 발전사업은 일정 지분을 투자해 수익을 올리는 지분투자형과 시설물의 일부를 임대하는 자산임대형으로 나뉜다. 기존에는 폐도, 성토부 등을 활용한 지분 투자형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폐도, 성토부는 물론 졸음쉼터, 방음터널, 건물 등 보유자산을 활용한 자산임대형이 늘어나며 태양광 발전사업을 다각화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지난 4년간(2013년~2016년) 태양광 발전수익금 3억 6000만원을 태양광 발전소 인근 취약계층에게 전기료로 지원해왔다.

올해는 기존의 전기료 지원과 더불어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을 위한 사회복지시설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할 수 있도록 추가 지원해 정부의 에너지 다소비 경제구조를 친환경·고효율 구조로 전환하는 정책방향에도 힘을 보탤 계획이다.

이강훈 한국도로공사 사업개발처장은 “앞으로도 정부의 친환경 미래에너지 발굴·육성 정책에 부응할 수 있도록 태양광 발전을 비롯한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사업에 적극 참여해 2025년까지 고속도로 에너지 자립비율 100%를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