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정우택 “업무 파악조차 못해” 해임 촉구
민주당 “지난 정부 잘못부터 반성해야”

[천지일보=김정필 인턴기자] 여야가 18일 ‘살충제 계란’ 파문과 관련해 류영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거취를 둘러싸고 공방을 벌이고 있다.

자유한국당 등 야당은 류 처장의 자질과 전문성 부족 논란을 제기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코드 인사’로 규정하고 사퇴를 촉구했다. 반면 여당은 살충제 계란 파문의 전 정부 책임론을 강조하면서 해임 요구를 일축했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류 처장은 임명될 때부터 정파적 성향과 비전문성 때문에 부적격 지적이 많았는데 지금도 업무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허둥지둥 대는 실정”이라며 “유럽에서 살충제 계란 문제가 터진 뒤에도 국내 계란에 대해서는 아무런 실질적 모니터링도 하지 않고 ‘모니터링을 했다.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는 거짓말을 했다”고 지적했다.

정 원내대표는 “전 국민이 식품 안전에 비상이 걸려있는 상황에서 책임져야 할 식품안전부처의 수장이 오히려 국회와 국민을 속이고 국민의 불안을 가중시켰다”며 류 처장의 해임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촉구했다.

국민의당도 류 처장의 사퇴를 요구하고 나섰다.

국민의당 김유정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류 처장은 아무 전문성 없이 대선캠프 출신이라는 이유 하나로 임명됐다”며 “정권과 코드가 맞아 임명한 식약처장이 기본적인 사태파악도 못하고 거짓말하는 사이 여당은 전 정권 탓을 하며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 대변인은 “거짓말과 무능으로 국민을 혼란에 빠뜨린 식약처장이 하루 빨리 물러나는 것이 국민건강의 지름길”이라고 강조하며 “정부는 우왕좌왕하지 말고 신속·정확·정직한 대처로 살충제 계란 파동을 수습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여당은 살충제 파문의 책임을 전 정부에 돌리며 방어막을 쳤다.

더불어민주당 강훈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 국정공백 기간 해당 부처인 농림축산식품부 등이 대책을 세우지 않았던 것을 두고 류 처장에 책임을 덧씌우며 즉각 해임을 요구하는 것은 과도하다”며 “‘계란 및 알 가공품 안전관리 대책’을 2015년 가을 마련했지만 청와대 민정수석실에서 시행을 막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살충제 달걀’ 파동은 임명된 지 한 달여가 지난 류 처장에게 문제 삼을 일이 아니다”며 “야권은 지난 정부가 잘못한 일부터 먼저 확인하고 반성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