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물보호단체들이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가축사육환경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감금틀 사육, 스트레스·고통 원인
살충제 내성으로 해충구제 어려워
“동물복지업무, 환경부로 이관해야”

[천지일보=남승우 인턴기자] 동물보호단체가 살충제 달걀 사태의 원인은 공장식 축산과 감금틀 사육이라며 동물 사육환경 개선을 촉구했다.

동물권단체케어, 생명체학대방지포럼, 전국동물보호활동가연대, 한국동물보호연합은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살충제 달걀, 근본적인 대책 요구 기자회견’을 열고 “농식품부는 산업 키우기에만 급급해 동물복지 문제는 등한시하고 있다. 동물보호 관리부처를 환경부로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이같이 말했다.

현재 살충제 달걀은 발생 지역과 농가 수는 조사가 진행될수록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동물보호단체들에 따르면 국내 산란계 닭 사육농장 1400여 곳 중 99%가 닭을 철창 케이지에 가둬 기르는 공장식 축산을 하고 있고 닭 한 마리 당 케이지 공간은 A4용지보다 작다.

이원복 한국동물보호연합 대표는 “닭은 좁은 공간에서 심한 스트레스와 고통을 받고 있다”며 “정부에서 정한 살충제 기준량이 있지만, 닭의 상태와 농장의 폐쇄적인 환경으로 닭에게 붙은 벼룩과 진드기에 내성이 생겨 기준량만으론 해결이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방목해서 키우는 닭은 흙에 몸을 비비는 흙 목욕과 자신의 발을 이용해 모래를 몸에 뿌려 벼룩이나 진드기 등 해충을 없애는 자연 행동을 할 수 있다”며 “닭이 자연 상태의 조건에서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살충제 달걀을 막는 근본적인 대책은 공장식 축산과 감금틀 사육 폐지”라고 강조했다.

▲ 18일 서울 종로구 광화문에서 ‘살충제 달걀, 근본적인 대책 촉구 기자회견’이 열린 가운데 철장 안의 닭들에게 살충제를 뿌리는 퍼포먼스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농림축산검역본부와 전국 시·도 가축위생연구소는 평균 2년에 한 번씩 살충제 성분 중 하나인 트리클로폰 잔류량 검사를 했다. 그러나 닭고기만을 의도적으로 검사 대상에서 제외 시켜왔기에 그동안 살충제를 살포하던 닭 사육 농가는 살충제 잔류량 검사를 받지 않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지난해에도 트리클로폰 성분이 닭의 피부나 호흡기로 체내에 흡수돼 달걀까지 오염됐을 가능성이 제기 됐었다. 그러나 정부는 전국 산란계 농가의 2%만을 조사함으로써 오히려 신뢰성도를 떨어뜨렸다는 지적이다.

박소연 동물권단체케어 대표는 “농식품부가 살충제 달걀의 문제를 방관한 이유는 축산업의 이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라며 “동물복지 업무를 환경부 등으로 이관해 산업과 규제를 분리하는 과감한 정부조직개편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박 대표는 “환경부도 완벽한 대안이라고 생각하지 않지만, 농식품부같이 산업을 진흥하는 부처가 아닌 규제부처에 해당한다”며 “독립부처가 나올 때까지 환경부로 동물복지 업무를 이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동물보호단체들은 앞으로 살충제 달걀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을 위한 서명운동·기자회견과 함께 청와대에 공문도 보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