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EB하나은행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인 하이(HAI)뱅킹‘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제공: KEB하나은행)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이 18일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인 하이(HAI)뱅킹에서 ‘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간편 납부 서비스’는 하나은행 대표번호로 ▲지방세 ▲지방세 조회 ▲세금 ▲공과금과 같은 간단한 명령어를 입력하거나 ▲지방세 알려줘 ▲ 지방세 내줘 라고 대화형 문장으로 문자메시지를 보내면 고객이 납부해야 할 지방세 목록을 보여 준다.

또한 조회된 지방세 목록 중에서 납부할 항목 번호를 선택하고 인증 번호를 문자로 발송하면 고객이 선택한 지방세가 간단히 납부된다.

현재는 지방세만 조회, 납부 가능해 향후 다양한 세금·공과금으로 서비스를 확대 될 것으로 보인다.

하이뱅킹은 KEB하나은행의 인공지능 시범서비스로 문자메시지(SMS)를 통해서 조회 및 송금 할 수 있는 텍스트 뱅킹에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 기술을 적용해 키워드 형태의 명령어 뿐만 아니라 자연스러운 대화도 인식할 수 있다.

한준성 KEB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 부행장은 “하이뱅킹은 기존 뱅킹 채널을 쉽고 편리하게 대체할 수 있는 대화형 인공 지능 서비스”라며 “향후 사물인터넷 환경에서 다양한 디바이스를 통해 생활금융 인공지능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