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 ⓒ천지일보(뉴스천지)DB

“김이수 후보자, 31일 본회의 상정할 것”
“진보 성향 확연한 후보자에 대한 흠집 내기”

[천지일보=김정필 인턴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민의당, 바른정당이 이유정 헌법재판소 재판관 후보자를 낙마시키지 않으면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임명동의안)를 본회의에 상정할 수 없다고 또 조건을 걸었는데 매우 부당하다”며 “원내대표의 합의에 어긋나는 것으로 옳지 않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당 대표 회의실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후보자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청문회를 진행하면 될 일이고 김 후보자는 합의한 대로 31일 본회의에 상정해 처리할 것을 다시 한 번 요구한다”며 이렇게 말했다.

앞서 전날 오후 원내수석부대표 회동 후 같은 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김이수 후보자의 임명동의안을 표결키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원내수석 회동 직후 곧바로 표결처리 합의가 ‘조건부’였다면서 제동을 걸었다.

박범계 최고위원은 같은 자리에서 “어제 법제사법위원회를 열었지만 야당들이 일제히 마치 마녀사냥을 하듯 했다”며 “이 분이 변호사 즉 민간인의 신분으로 했던 표현·사상·양심·정치활동의 자유와 관련된 소신적 행동들에 대해 문제를 삼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박 최고위원은 “민주당 영입인사로 발표했다고 해서 민주당이 찍으면 그 분은 자격이 탈락되는 것인가”라며 “결국 야3당이 지금 문제 삼는 것은 여성이고 더 나아가 진보적인 성향이 확연한 후보자에 대한 흠집내기”라고 지적했다.

한편 야3당은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야권은 이 후보자가 역대 민주당 정권의 대권 후보 지지 표명 등을 한 것 대해 “정치 법관이 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내며 지명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전날 취재진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오늘 수석회동에서 여야는 조건없는 표결 상정을 약속했다”며 “그러나 수석회동 이후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대표가 마치 조건부 합의를 한 듯한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