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이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정문 앞에서 ‘국정 역사 교과서 공익감사청구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임혜지 인턴기자] 한국사교과서국정화저지네트워크와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이 박근혜 정권 당시 국정 역사 교과서 추진 과정에 대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했다.

이들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감사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대다수의 반대에도 국정 역사 교과서를 강행하고 그 과정에서 국민의 혈세가 어떻게 편성되고 집행됐는지 밝히고 책임을 지는 것이 필요하다”며 “새 정부가 들어선 후에도 여전히 국정교과서 강행 경위와 예산편성 집행에 대한 진상규명을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교육부, 국사편찬위원회, 기획재정부에 대한 감사를 요구하는 국민감사 청구인 778명을 모집했다”며 “감사원이 교육부 등 국정교과서 관련 기관에 대해서 철저하고 공정한 감사를 진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이들은 감사원에 ▲국정역사교과서 개발 및 홍보를 위한 예비비 편성 ▲홍보비 25억원의 편성 및 집행 내역 ▲집필진 및 편찬심의위원들에 대한 연구비 및 검토비 등에 대해 철저한 감사를 요구했다.

한상권 한국사국정화저지네트워크 대표는 “국정화를 국민의 53% 이상이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 정부가 왜 국정화를 강행했고, 여기에 쓰인 비용에 대해서 지금이라도 국민에게 낱낱이 밝혀야 한다”며 “새 정부는 더 이상 미적거리지 말고 적폐 중의 적폐인 국정교과서 문제를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용기 민변 변호사는 국정 역사 교과서 추진 당시 편성된 44억원의 예비비중 홍보광고비로만 25억원이 지출된 것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이 변호사는 “예비비란 긴급한 필요성이 있을 때 집행할 수 있도록 돼 있지만 국정교과서가 당시 긴급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예비비 편성 집행이 정당하게 이뤄졌는지에 대한 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