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학년도 대입 전체 모집인원 중 수시 비중이 대폭 확대됐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허철 연구원이 대학별 수시전형 특징에 대해 정리한 내용을 소개한다.

 

▲ (제공: 진학사)

[천지일보=최유라 기자] 2018학년도 서울시립대학교의 수시 모집인원은 1035명으로 정시모집 포함 전체 정원 내 모집의 60.6%를 수시에서 선발한다. 전년도 수시모집 인원 1000명보다는 상승했으나 여전히 전국 대학 수시모집 평균 73.7%보다는 낮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전형별 모집은 논술 전형에서 168명을 선발하고, 학생부교과 전형 195명, 학생부종합 전형 501명을 선발한다. 전년대비 논술 전형의 모집은 20명 감소했고, 학생부교과 전형에서 25명,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13명 모집이 늘었다.

논술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논술100%로 4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논술60%, 학생부 교과성적 40%를 합산하여 최종 선발한다. 고교별로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학생만 지원 가능한데, 재학생의 경우 고교별 3학년 재학생 수의 5%, 졸업생은 별도로 3학년 재학생 수의 3%를 추천 가능하다. 지난해 재학생 3%, 졸업생 0.5% 보다 추천 가능 인원이 늘어 지원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년도 논술전형은 188명 모집에 7063명 지원하여 37.57:1의 지원율을 보였다.

인문계열 논술고사는 국어, 사회 통합교과형으로 3문항 출제하며 논리요약, 글 또는 도표 분석 추론, 논거활용력 등을 평가한다. 자연계열은 수리형으로 4문항을 출제하고, 시험 시간은 인문, 자연계열 모두 120분이다. 수능 전 논술을 보는데 고사 일정이 9월30일로 지난해보다도 앞당겨 시행하므로 사전 논술 대비가 필요하다.

학생부 교과 성적은 전 학년 전 교과 성적을 반영하는데, 전년도 석차등급 적용에서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활용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 내신 경쟁이 치열하여 석차등급 관리가 어려운 고교의 학생들에게 유리한 산출 방식으로 볼 수 있다.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하지 않기에 논술고사와 학생부 영향력이 절대적이다. 지원 희망자들은 논술 기출문제와 예상문제를 통해 논술 적합성을 판단하고, 전 교과의 단순 석차등급 평균보다는 서울시립대 환산점수로 지원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학생부교과 전형은 재수생부터 지원 가능하며, 교과성적 100% 선발로 수능최저기준을 적용한다. 교과성적 반영은 인문계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교과에서 70%, 그 외 교과 30%를 반영하고,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 교과 70%, 그 외 30%를 반영한다. 학년별로 동일 반영비율을 적용하는데, 졸업생은 3학년2학기 성적까지 반영하므로 유의해야 한다. 전년도 석차등급 활용에서 올해 원점수, 평균, 표준편차를 활용한 Z점수를 반영하므로 단순히 전년도 입시결과 기준으로 지원 여부를 판단해서는 안 된다. 환산점수를 토대로 모의지원자 간의 점수 비교를 통해 유불리를 따져 봐야 한다.

수능최저기준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인문계열은 수능 3개 영역 등급합 6이내, 자연계열은 2개 영역 등급합 4 이내로 탐구영역은 상위 1개 과목만 대상으로 한다.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가형과 과탐 중 1개 영역은 등급합 기준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 영어 절대평가 시행에도 지난해와 같은 기준을 적용하여 수능최저기준이 완화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수능최저기준 충족 비율은 전년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학생부종합 전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에서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를 통한 서류평가100%로 2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면접100%로 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 서류평가를 통한 선발이 2배수로 적기 때문에 자기소개서 작성 또한 신경 써야 한다. 4번의 대학 자율 문항인 지원동기와 진로계획 부분에서는 지원학과의 인재상을 고려하여 전공적합성을 부각할 수 있어야 한다.

면접은 수능 후 시행하며, 지원 전공과 관련한 제시문에서 출제하므로, 전공 관련 분야 학습이 필요하다. 전공적합성이 중요한 평가 요소로 전공적합도가 높다면 자유융합대학의 융합전공학부를 공략하는 것이 전략일 수 있다. 관련해 보다 자세한 정보는 진학닷컴(www.jinhak.com)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입시동영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