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이 16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옆 세종로공원에서 ‘적폐 청산, 부산교통공사 사장 연임 반대’ 상경투쟁을 벌이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노조 “박종흠 사장, 노사관계 파탄 ‘적폐’”
관리책임 행안부에 대책 촉구 상경 투쟁

[천지일보=박정렬 기자] 부산지하철노동조합 노조원들이 ‘부산교통공사 사장 연임 반대’를 외치며 상경투쟁에 나섰다.

부산지하철노조 조합원 100여명은 16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옆 세종로공원에 모여 집회를 열고 “박종흠 부산교통공사 사장이 노사관계를 불신과 갈등의 구렁텅이로 내몰고 공공교통의 역할은 무시한 채 이익논리에만 매몰됐다”며 박종흠 사장 연임 저지 의지를 밝혔다.

이들이 상경투쟁에 나선 건 부산교통공사에 대한 관리책임이 있는 행정안전부에 목소리를 전달하기 위해서다.

박 사장은 오는 10월 5일 임기가 끝날 예정이지만, 연임할 수 있다는 말이 나온다. 부산지하철노조 관계자는 “서병수 부산시장이 박종흠 사장을 연임시키기로 했다는 얘기가 들린다”며 “박 사장이 지방공기업 사장 연임 제한 조건에 걸려 연임 추진이 여의치 않자, 공모를 통해 연임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더라”고 말했다.

노조는 박 사장을 청산해야 할 ‘적폐’로 보고 연임을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노조는 박 사장의 임기 동안 노사관계가 파탄이 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 부산지하철노동조합이 16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옆 세종로공원에서 ‘적폐 청산, 부산교통공사 사장 연임 반대’ 집회 후 청와대를 향해 행진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노조에 따르면, 지난해 파업에 참여한 노조 간부 40명에 대한 부산교통공사의 중징계처분에 대해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부당하다고 판정했다. 공사의 일방적인 성과연봉제 도입에 반대하며 노조가 파업에 나서자 공사는 불법파업이라며 참가 조합원 850여명에 대해 직위해제했다.

곧바로 조합원들에 대한 직위해제는 풀었지만, 공사는 지난 2월 징계위원회를 통해 7명 해고, 33명 직급강등과 정직 처분을 내렸다. 이에 대해 부산지방노동위원회가 ‘징계 처분이 부당하다’는 판정을 내렸지만 공사는 ‘판결문을 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밀린 급여를 지급하지 않고 있다.

노조는 또한 “박 사장은 지하철 안전인력을 줄이고 다대 구간을 졸속 개통함으로써 사고 위험만 높였으며 2014년과 2015년 해고자 복직 약속과 인력 충원 등 노사합의를 어기고 노사갈등을 유발했다”고 주장했다.

공사 직원 대다수를 차지하는 부산지하철노조 조합원들이 박 사장에 대한 신임투표를 한 결과 98%에 이르는 조합원이 박종흠 사장 불신임에 투표한 것을 전해졌다.

이의용 부산지하철노조 위원장은 “새정부 출범 이후 정부가 내놓은 ‘좋은 일자리 창출’ 등의 정책은 부산에서 전혀 이행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대선 당시 부산에 왔을 때 직접 만났다”며 “당시 문 후보는 박종흠 사장의 행태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했지만 행정안전부에서는 아무런 조치도 내놓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조 동의 없이 추진한 성과연봉제는 남아있고, 노조간부에 대한 중징계가 부당하다는 감독기관의 판결에도 공사는 여전히 항소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이런 상황 속에서 서병수 시장이 내년 지방선거에 나가기 위해 박 사장을 연임시키는 알박기 인사를 하려 한다”며 행정안전부의 대책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서울지하철노조, 인천지하철노조도 함께 참여했다. 집회를 마친 이들은 ‘박종흠 사장 연임 반대’ ‘구조조정 철회 현장인원 증원’ ‘노조탄압 분쇄 책임자 처벌’ 등의 구호를 외치며 청와대 앞까지 행진했다.

▲ 부산지하철노동조합 이의용 위원장(오른쪽 2번째)를 비롯한 노조 간부들이 16일 ‘적폐 청산, 부산교통공사 사장 연임 반대’ 집회 후 현수막을 들고 경복궁 앞 도로를 행진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