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뉴타운 정책 등 ‘차별화 전략’ 돋보여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6․2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장에 출마한 한나라당 오세훈, 민주당 한명숙, 자유선진당 지상욱 후보가 첫 TV 토론회를 통해 정책 대결 속 공방을 벌였다.

17일 밤 열린 KBS에서 생방송 된 토론회에서 세 후보는 ‘무상급식’을 중심으로 교육과 복지, ‘뉴타운 건설’을 주제로 강남북균형발전, 일자리 창출 정책 등을 놓고 자신이 ‘준비된 서울시장’임을 역설했다.
토론회에서는 오 후보가 지 후보에게 한 차례 상호토론 질문을 한 것 외에 주로 한 후보를 겨냥한 질문을 던져, 오 후보와 한 후보 사이에 토론 열기가 가열됐다.

토론은 교육문제부터 시작돼 초반부터 치열하게 전개됐다.

한 후보는 서울 은평에 있는 자립형사립고(자사고)인 하나고에 6550여억 원을 투자한 오 후보의 정책을 문제 삼으며 “정권 실세인 이재오 국민권익위원장의 옛 지역구에 자사고를 만들어 막대한 예산을 쏟은 오 후보가 공교육을 말할 자격이 있느냐”며 “3500억 원을 들여 책걸상만 바꾼 오 후보는 공교육 강화를 주장할 자격이 없다”고 공격했다.

이에 오 후보는 “한 후보는 국회의원 시절에 경기도 고양에 국제고 유치를 위해 뛰었는데 그렇다면 그것 역시 특혜라고 볼 수밖에 없다”며 맞받았다.

무상급식 문제에 대해서 오 후보가 “(무상급식 도입을 주장하고 있는) 한 후보가 국무총리 시절에는 (무상급식에) 전혀 관심이 없던 이유는 무엇이냐”고 묻자 한 후보는 “그때는 안전급식을 이야기했을 뿐, 내가 무상급식을 폐기했다는 주장은 잘못이다.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강남․북 격차해소 방안에 대한 토론에서 오 후보는 “자치구 간 재정격차를 줄여 삶의 질 향상으로 이어졌는데 이런 것이 진정한 경제발전 정책”이라고 주장하자 한 후보는 “50개 뉴타운을 만들겠다고 해서 서민들이 기대를 걸었지만 좌절됐다”고 비난했다.

한 후보가 “가든파이브와 광화문에 수조 원을 쓰면서도 원주민 입주가 19%밖에 안 되는 뉴타운 정책으로 서민들이 서울에서 내쫓기지 않았느냐”고 지적하자 오 후보는 “뉴타운의 부작용과 역기능이 있었고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임기 동안 추가지정을 안 했다. 한 후보도 건설산업 진작이 산업 연관효과가 크다고 (총리시절) 말했다”고 반박했다.

일자리 창출 방안에 대해서는 정책 실현가능성이 제기됐다.

한 후보는 “오 후보의 100만 일자리 창출은 숫자놀음에 불과하다. 절반을 차지하는 공공근로 등은 직업이 아니고 생계보호형 일자리”라고 평가하며 “디자인 부시장을 없애고 일자리 부시장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대해 오 후보는 ‘디자인 산업’을 미래형 산업이라고 규정하며 “지난 4년 동안 일자리 72만 개를 만들었다. 앞으로 4년 동안 100만 개 창출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