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자료 공개요구… “북측 소행 근거 제시하라”

[천지일보=전형민 기자] 천안함 민관합동조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야권이 천안함 핵심자료 공개를 요구하며 6․2 지방선거에서 안보문제가 이슈로 부상하는 것을 경계했다.

민주당과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국민참여당 등 야 4당과 참여연대, 정의구현사제단을 포함한 시민사회단체 대표들은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천안함 사고에 대한 현 정부의 사과와 책임 규명이 철저히 이뤄지지 않을 경우 우리는 더 엄격하게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국방부 장관 등 군 지휘라인 즉각 파면 등 5가지 요구사항을 담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천안함 사고 조사와 관련 “현 정부는 사고 원인의 의혹을 밝힐 ▲TOD 동영상 ▲해군전술지휘통제시스템 자료 ▲사고 전후 항적 및 교신기록 ▲절단면 촬영 영상과 인양 선체 ▲생존자 진술서 등 핵심 자료를 철저히 비밀에 부치고 비공개함으로써 어떠한 조사결과가 나오든 그 공신력을 의심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자리에서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천안함 사고가 행여 정치적으로 이용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국회 진상조사특별위원회의 즉시 가동과 함께 대통령 담화를 선거 이후로 연기할 것을 요구했다.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는 “안보 문제를 가지고 선거 때마다 ‘색깔선거’ ‘안보선거’를 하는 병이 또 도진 것 같다”며 “정치적 계획을 바로 철회하고 입법부의 특위 활동 결과가 나오고 나서 분명한 물증을 잡은 후 조사결과를 발표하길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야권의 성명 발표에 한나라당 안형환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조사결과가 자신들의 주장과 다르게 나와 자신들의 잘못이 드러나고 선거에 불리한 영향을 줄까봐 대비하는 차원에서 나오지 않았나 우려된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