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일 서울 종로구 LG생활건강 본사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 살인기업 LG생활건강의 처벌을 촉구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미국 환경청서 금지한 살균성분 사용
피해자 2만 4900~4만1500명 추산돼

[천지일보=남승우 인턴기자] 가습기살균제 피해단체들이 기업 LG의 ‘119가습기세균제거’에 대해 피해자가 없다며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무관하다고 주장하는 LG생활건강에 대해 처벌을 촉구했다.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와 가습기살균제피해자와가족모임은 14일 서울 종로구 LG생활건강 본사 앞에서 ‘가습기살균제 참사 살인기업 처벌촉구 시리즈 캠페인’ 8차 기자회견을 열고 LG 가습기살균제 관계자들의 검찰수사 등을 요구했다.

단체에 따르면 기업 LG의 ‘119가습기세균제거’는 미국 환경청(EPA)에서 금지한 살균성분 중 염화벤잘코늄(BKC)과 염산디알킬아미노에틸글리신(DAAG)을 가습기살균제에 사용했다.

BKC와 DAAG를 사용한 LG는 옥시와 애경의 가습기살균제에 포함된 가습기살균제 원료(PHMG, PGH, CMIT/MIT) 성분과 다르기 때문에 가습기살균제 사건과 관련이 없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이종현 환경독성학자 박사는 “미국 환경청 보고서의 의미는 LG가 사용한 BKC 살균성분은 가습기에 넣어 호흡기로 노출되는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비판했다.

당시 LG생활건강은 제조판매 당시 제품안전테스트, 흡입독성테스트 등에 대한 법적 의무가 없어 수행하지 않았다. 안전성 검사를 수행하지 않았고, 검사결과 없이 제품의 권장 사용량을 설정하고 개발 판매했다는 이 박사의 설명이다.

기업 LG는 1997년부터 2003년까지 7년간 총 110만개의 가습기살균제 제품을 판매했다. 옥시싹싹 415만 판매와 애경 가습기메이트 165만 판매에 이어 3번째로 많은 판매량이다.

환경보건시민센터 측에서 그동안 확인해온 18개의 가습기살균제의 판매량의 총합은 829만개에 이르고 정부가 확인하고 있는 총 판매량은 900만개가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예용 환경보건시민센터 소장은 “환경부에서는 가습기살균제 사용조사에서 1228명 중 8.2%가 LG 가습기살균제 사용자라고 한다. 이에 따라 ‘LG의 119가습기세균제거’ 사용 후 피해자가 2만 4900명에서 4만 1500명으로 추산된다”면서 “LG는 이들을 모두 찾아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순복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사무처장은 “이마트, 애경, SK, 옥시 등은 안전실험도 없이 가습기살균제를 만들어 팔았고 많은 피해가 발생했다”며 “정부가 CMIT/MIT 등의 화학성분에 대해 자세한 검사를 했다면 이 같은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LG의 119가습기세균제거’의 피해자라고 밝힌 피해자 A씨는 “LG 가습기살균제를 사용한 이후 아이가 천식 질환이 생겨 병원에 입·퇴원을 반복했다”며 “정부에 신고 된 피해자 중 ‘LG의 119가습기세균제거’를 사용한 가습기살균제 피해 사용자도 많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한편, LG생활건강은 살인기업이라 불리는 것에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LG 측은 “판매한 제품에선 피해자가 전혀 발생하지 않았지만, 우리도 30억의 분담금을 받았다”며 불만을 표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