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유라 기자] 부산의 대표 해양 테마파크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부산아쿠아리움, 대표 송광호)이 지난 9일 말복에 앞서 해양생물들에게 ‘특별 보양식’을 제공했다고 13일 밝혔다.

부산아쿠아리움 측은 “무더위가 해양생물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에 해양생물에게 단백질, 비타민 등이 풍부한 고열량의 육류와 제철채소 같은 특식을 제공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특별관리는 더위에 지친 해양생물들의 입맛과 기력을 되살리는 것은 물론, 면역력과 활동성까지 높여줄 수 있다. 또한 평소와 다른 먹이를 주는 것은 야생에서 보이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게 유도해 해양생물의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해주는 ‘행동풍부화(Behavioral Enrichment) 프로그램’의 일종이기도 하다.

부산아쿠아리움 해양생물 관리 담당 변은섭 아쿠아리스트는 “해양생물의 건강 유지를 위해 계절의 변화에 맞춰 아쿠아리움 내부 환경을 각 개체의 서식지와 유사하게 조정하고 있다”며 “무더운 여름에는 수분과 열량을 충분히 보충해줄 수 있는 보양식이 해양생물의 건강에 큰 보탬이 된다”고 설명했다.

▲ 지난 9일 부산 해운대구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에서 작은발톱수달이 말복 보양식으로 지급된 ‘채소 아이스볼’과 ‘수박 빙어’를 야무지게 먹고 있다.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은 무더위가 절정에 이르는 말복을 앞두고 해양생물들에게 보양식을 제공하는 등 특별관리에 나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제공: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 ⓒ천지일보(뉴스천지)

◆작은발톱수달, 뽑아먹는 ‘채소 아이스볼’과 ‘수박 빙어’가 최고

‘귀염둥이’ 작은발톱수달에게는 시원한 물에 오이, 당근 파프리카 등 각종 채소를 넣어 얼린 ‘채소 아이스볼’과 달콤한 수박에 빙어를 촘촘히 꽂은 ‘수박 빙어’가 특식으로 제공된다. 수박, 오이, 당근, 파프리카 등의 채소와 과일은 무더위에 손실된 수분을 보충하기에 안성맞춤이며, 원활한 배변에도 도움을 준다. 빙어는 평소 작은발톱수달이 자주 접하는 먹이이지만, 말복 특식으로는 시원함을 느낄 수 있도록 살얼음이 낄 정도의 살짝 얼린 상태로 제공한다.

▲ 지난 9일 부산 해운대구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에서 ‘육식어종의 대명사’ 피라냐가 말복 보양식으로 제공된 생닭을 먹고 있다.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은 무더위가 절정에 이르는 말복을 앞두고 해양생물들에게 보양식을 제공하는 등 특별관리에 나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제공: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 ⓒ천지일보(뉴스천지)

◆피라냐, 무더위 이겨내는 ‘고열량’ 생닭으로 활동성 UP

‘육식성’ 어종의 대명사이자 사람도 공격하는 물고기로 유명한 피라냐에게는 부위별로 자른 생닭이 최고의 여름 보양식이다. 평소에는 수질관리와 내장지방 예방을 위해 민물새우와 열빙어 등 가급적 열량이 낮은 먹이를 주로 주지만, 덥고 습한 날씨가 정점을 찍으며 피라냐의 서식지인 열대우림의 기후와 비슷해지며 활동성이 높아진 점을 감안해 고열량의 육류를 제공하는 것이다. 또한 생닭은 물고기와 갑각류는 물론, 동물의 사체 또한 거침없이 먹어치우는 피라냐의 야생성을 유지시키는 데도 매우 적합한 먹이다.

▲ 지난 9일 부산 해운대구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에서 이글레이(가오리)가 말복 보양식으로 제공된 바지락의 알맹이만 먹은 뒤 껍질을 뱉어내고 있다.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은 무더위가 절정에 이르는 말복을 앞두고 해양생물들에게 보양식을 제공하는 등 특별관리에 나서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제공: SEA LIFE 부산아쿠아리움) ⓒ천지일보(뉴스천지)

◆이글레이(가오리), 바지락 하나면 여름나기 끝

가오리의 한 종류인 이글레이를 위한 말복 보양식은 바지락으로 시작해 바지락으로 끝난다. 바지락이 평소 이글레이가 가장 좋아하는 먹이이기 때문. 다만 무더위를 감안해 영양을 충분하게 공급하고자 1회당 제공하는 양을 늘린다. 수북하게 쌓인 바지락을 입안에 가득 넣은 채 알맹이만 빼먹고 껍질은 뱉어내는 이글레이의 모습이 관람객들로 하여금 웃음을 자아낸다.

한편 부산아쿠아리움은 다음 달 개봉 예정인 뮤지컬 애니메이션 ‘딥’과의 콜라보레이션 전시를 최근 시작했다. ‘딥’은 영화 ‘미니언즈’ ‘쿵푸팬더’의 제작진이 참여한 초대형 뮤지컬 애니메이션으로, 위험에 빠진 바다 마을을 구하고자 주인공 ‘딥’과 친구들이 모험을 떠난다는 이야기다.

부산아쿠아리움은 이번 전시를 통해 레이스곰치, 아귀, 대왕오징어, 대문어, 파이어쉬림프 등 영화에 등장하는 다채로운 해양생물을 ‘씨 앳 나잇’에서 실제로 선보이고, 다채로운 프로모션 및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