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10일 서울 서초동 협회 대회의실에서 진행한 ‘프랜차이즈 혁신위원회’ 출범 기자간담회에서 혁신위원회 최영홍 혁신위원장이 발언하고 있다.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과의 간담회를 통해 10월까지 업계의 자정·혁신안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한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가 10일 혁신위원회를 출범했다.

이날 협회는 서울 서초동 협회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외부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된 ‘프랜차이즈 혁신위원회’를 출범한다고 밝혔다. 또한 가맹본부 오너리스크에 대한 피해 보상책 마련 등에 박차를 가한다.

위원장은 국내 1호 유통학 박사로 알려진 최영홍 고려대 로스쿨 교수(한국유통법학회장)가 임명됐다. 간담회에 참석한 최 위원장은 “점주들이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게 법률적으로 명확히 하는 게 좋다”며 “오너리스크에 따른 대책을 법에 반영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프랜차이즈로 인정받기 위한 기준은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최 위원장은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가맹본부가 시장에 너무 쉽게 진출하면서 문제가 커지는 측면이 있다”며 “가맹본부가 최소 1~2년 사업을 해보고 가맹점을 모집할 수 있게 법을 마련하는 등 진입장벽을 높이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프랜차이즈 혁신위원으로는 임영균 광운대 경영학과 교수(전 한국마케팅관리학회장), 이승창 항공대 경영학과 교수(한국프랜차이즈학회장),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좌혜선 한국소비자단체협회의회 사무국장(변호사), 박경준 경실련 시민권익센터운영위원장(경실련 시민권익센터운영위원장), 김종무 법무법인 한림 대표변호사(법무법인 한림 대표변호사), 강창동 한국소상공인전략연구원대표(경영학 박사), 김대영 매일경제 유통경제부장(경영학 박사) 등 8명이 인선됐다. 박기영 협회장은 “공정성과 객관성을 위해 협회는 일체 관여하지 않고 위원 인선을 최영홍 위원장에게 일임했다”고 강조했다.

혁신위는 향후 매주 회의를 통해 공정위가 발표한 ‘가맹사업 불공정 관행 근절대책’의 6대 과제와 국회에 상정된 33개 가맹사업법개정안 등과 관련된 사맹분야 상생혁신안을 마련해 오는 10월 중 공정위에 제출할 계획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