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늘그린 천안배가 올해 처음으로 미국 수출에 오르며 선적되고 있다. (제공: 천안시)

“천안배 수출 전 세계시장으로 확대”

[천지일보 천안=박주환 기자] 100년 전통의 맛과 그윽한 향기를 자랑하는 하늘그린 천안배가 혹독한 가뭄과 폭염을 이겨내고 전 세계인의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올해도 본격적인 수출길에 오른다.

천안시와 천안배원예농협(조합장 박성규)에 따르면, 미국으로 올해 처음으로 수출하는 천안배 물량 28톤(3만불 이상)을 오는 10일 농산물산지유통센터에서 선적한다.

시는 300여농가에서 재배한 원황·화산배 등 조생종을 시작으로 연말까지 3000톤 이상(1000만불 이상)의 물량을 수출할 계획이다.

양 기관은 수출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와 고품질의 천안배를 공급하기 위해 지난 4월 40억원을 투자해 자동화된 현대식 선별시스템을 새로 갖춰 1일 평균 50t의 물량을 처리하고 있다.

이를 통해 앞으로는 평균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과 배 재배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해 할랄시장, 중동·남미·아프리카 등의 수출시장도 개척할 예정이다.

박성규 천안배원예농협 조합장은 “가뭄과 폭염 속에서도 천안배의 고품질 재배를 위해 노력한 조합원과 수출사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도와주신 관계 기관에 감사드린다”면서 “세계시장에서 천안배가 더욱더 발전하고 수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배원예농협 농산물산지유통센터는 지난 1986년 국내 최초로 미국 수출시장을 개척한 이래, 30여년간 북미·유럽·동남아 등에 한국 최고의 농산물 수출하고 있는 단지다.

농산물 수출의 활성화로 한국농업 발전에 이바지하며 12년 연속 농산물전문 생산단지 운영평가 최우수단지 선정, 과실전문 일반APC 운영평가에서 6년 연속 최우수(1등급)등급을 받았으며 2년 연속 1000만불 수출탑을 수상해 한국배 수출의 요람으로 자리매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