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라남도교육청 전경 (제공: 전라남도교육청)

방과후 강사 경력 허위 조작 파문
“전남도교육청, 조사해서 사실이면
강사취소와 형사고발도 고려할 것”

[천지일보 목포=김미정 기자] 전남 목포시의 초등학교 방과후 학습프로그램 업체인 A센터가 강사에게 돈을 걷어 일부 교장에게 선물한 사실이 드러난 가운데 강사 경력 허위 조작까지 드러나 파문이 커지고 있다.

지난 7일 목포시교육청 소회의실에서 A업체 센터장의 요청으로 진행된 자리에는 김완 교육지원과장, 방과후 업무 담당 이대은 장학사, 박선미 교육장, 언론사 기자들이 참여해 A센터장과 최근 드러난 파문에 관한 대화가 진행됐다.

이 자리에서 A센터 강사의 경력이 허위 조작된 사실에 대해 C센터장은 “취재가 시작된 후 경력이 허위로 조작된 사실을 알았다”며 “나는 관계없고 해남 지역 팀장이 만든 것”이라고 해명했다.

A센터는 7년 전부터 특정 교구로 전남과 광주 일부 초등학교에서 방과후 수업을 진행해 왔다.

A센터의 주된 사업에 대해 C센터장은 “교구 판매, 교구 임대, 강사교육”이라며 “내가 광주·전남 초등학교를 돌면서 수업을 개설해 센터 소속 강사들에게 수업을 분배하고 총수입의 10~25%의 회비를 받아 센터를 운영한다”고 설명했다.

C센터장에 따르면 A센터는 광고를 통해 직접 방과후 강사를 모집하고 모집된 강사를 각 학교 방과후 수업으로 보낸다. 이 과정에서 A센터의 팀장이 학교로 보낸 경력증명서가 허위로 조작됐다.

또 A센터가 학교를 소개했지만 계약은 강사가 직접 학교와 1:1로 계약해야 한다.

학교가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수요자 조사를 하고, 이를 토대로 학교에서 검토한 후 학교운영위원회 심의 후 결정하게 돼 있으며, 강사 모집과 업체 선정은 ‘방과후 학교 운영 매뉴얼’에 따라야 한다.

그러나 문제가 된 방과후학교 강사들은 매뉴얼이 없는 중간 업체인 A센터장이 각 초등학교를 돌면서 수업을 개설하는 역할을 했으며 이를 이유로 회원으로 등록된 강사들에게 수입의 10~25%를 받았다.

이에 대해 전남도교육청 방과후학교 팀장인 허호 장학관은 “방과 후 교사 모집은 개인위탁과 사회적기업위탁, 그리고 대학위탁이 있다”며 “개인위탁으로 방과 후 수업이 진행된 교사들에게 수입금 일부를 센터에서 가져가는 것은 불공정한 강사 송출업체로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허 장학관은 “불공정한 강사 송출업체로부터 강사 공급을 방지 않도록 공문에 기재해 보내겠다”고 말했다.

지난 7일 보도된 강사들에게 금액을 거둬 일부 학교 교장에게 선물한 점에 대해서도 “공문을 발송(각 초등학교)해 주의를 환기시키고, 청렴도 부분 즉, 금품수수 방지 교육을 시키겠다”고 밝혔다.

허 장학관은 또 경력증명서 허위 조작에 대해 “방과 후 교사 채용은 해당 학교(초등학교)에서 결정한 것이라서 경력증명이 허위로 제출된 것을 전남도교육청에서는 모른다”며 “조사를 통해 경력증명 위조가 확인되면 강사를 즉시 취소하겠다”고 말했다.

전남도교육청은 “즉시 강사 취소뿐 아니라 형사고발도 고려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처리 결과에 귀추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