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조폐공사가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경영 강화를 위해 사회적 기업과 중증장애인 생산품에 대한 구매를 확대한다. 지난해 열린 ‘2016 공공구매촉진대회’에서 공공구매 우수기관 국무총리상 수상 자료사진. (제공: 조폐공사)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한국조폐공사(사장 김화동, www.komsco.com)가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경영 강화를 위해 사회적 기업과 중증장애인 생산품에 대한 구매를 확대한다.

조폐공사는 8일 사회적 약자 기업 및 중소기업의 판로 확대 지원을 통한 동반성장 차원에서 공공구매제도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조폐공사는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생산품의 구매액을 연간 전체 구매액 980억원 중 각각 3%, 0.1% 이상 우선 구매할 계획이다. 또 중증장애인 생산품은 구매 총액의 1% 이상, 여성기업 제품은 5% 이상 의무구매하기로 했다.

자활용사촌에서 생산하는 품목은 해당품목의 7% 이상 우선구매하고, 환경인증을 받거나 우수재활용 녹색제품도 의무구매할 예정이다.

이밖에 중소기업제품은 구매 총액의 50%를 의무구매하는 한편 기술개발제품은 중소물품 구매금액의 10% 이상 의무구매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도 도울 방침이다.

조폐공사는 이와 함께 친환경·에너지 절감 경영도 적극 시행키로 했다. 올 온실가스 배출량을 1만58 tCO2eq(이산화탄소환산톤, 온실가스 배출을 온실가스지구온난화지수와 비교하기 위한 계량기준) 수준으로 억제, 정부 지침에 따른 공사 기준배출량(4만233 tCO2eq)의 25% 목표를 달성키로 했다.

조폐공사 정철용 조달전략팀장은 “사회적 기업과 중소기업 제품 구매를 확대함으로써 공기업에 부여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