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가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우원식 “적폐청산 방해공작”
한국당에 ‘MB 책임론’ 거론
정우택 “정치보복의 신호탄”
“국정원 무력화 저지할 것”

[천지일보=이지영 기자] 국가정보원의 적폐청산 테스크포스(TF)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댓글사건’을 조사 중인 것에 대해 8일 자유한국당이 ‘정치보복’이라며 ‘국정원 개악 저지 TF’를 꾸리겠다고 맞서자 더불어민주당이 “적폐청산 노력을 방해하는 정치 공작”이라고 비판하는 등 설전을 벌였다.

이날 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한국당을 겨냥해 “책임 있는 당사자로서 반성하고 자숙해야 한다”고 쏘아붙이며 ‘MB(이명박 전 대통령) 책임론’을 거론한 반면,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적폐청산으로 이름붙인 정치보복의 신호탄”이라고 반발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명박 정부의 국정원 댓글부대 관련 내용이 양파 껍질이 벗겨지듯 추악한 실체가 드러나고 있다”며 “3년간 민간인 3500명에게 국민혈세로 정치공작, 선거공작을 벌인 것은 경악과 공포 그 자체다. 히틀러의 나치시대가 아닌가 생각이 들 정도”라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정부 때 국정원장이었던 원세훈 전 원장을 가리켜 ‘괴벨스’(나치 정권의 선전장관)라고 지칭하며 “(원 전 원장이) 국정원을 사실상 나치의 게슈타포로 전락시켰고, 민간인 3500명을 히틀러의 유겐트처럼 사이버 유겐트로 양성해서 정치공작에 활용한 셈”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우 원내대표 한국당을 향해 “범죄행위는 범죄행위 일뿐”이라며 “일부 야당이 TF 설치로 대응하겠다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는 어리석은 행동일 뿐이며, 지금 필요한 것은 책임 있는 당사자로서 국민 앞에 반성하고 자숙하는 모습”이라고 강조했다.

▲ 정우택 원내대표가 8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반면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 정부가 적폐청산이란 이름으로 현재 추진하고 있는 국정원 개혁은 다분히 전임정부에 대한 정치 보복의 차원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날 정 원내대표는 국회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국정원이 진정 과거 잘못을 반성하고 개혁을 하려면 김대중, 노무현 정권 때 대북정보수집 능력을 사실상 해체한 수준의 재앙적 조치와 무법적 인사를 포함한 근원적 문제를 전반적으로 살펴봐야 한다”며 “단지 보수정권의 잘못과 비리를 억지로 들춰 적폐로 몰아가는 건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 정부가 밀어붙이는 국정원 개혁이 국정원을 무력화시키는 개악이 되지 않도록 국정원 개악저지특위를 구성해 철저히 따지고 감시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