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해운대 엘시티 공사현장 전경. ⓒ천지일보(뉴스천지)

“도로 확장예산에 대한 시·해운대구청·선출직 공무원도 수사해야…”

[천지일보 부산=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이 7일 성명을 통해 “엘시티 관련 특검과 검찰 재수사”를 요구하며 입장을 발표했다. 

지난 4일 정의당 부산시당, 5일 바른정당 이종철 대변인의 논평 발표, 6일 자유한국당 강효상 대변인도 특검 요구에 이어 이날 더민주 부산시당도 특검과 검찰 재수사 촉구에 나섰다. 

지난 3월 20일 국회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들이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의혹과 관련 특검법 도입에 원칙적으로 합의한 바 있다.

더민주 부산시당은 “엘시티 관련 재판에서 허남식 전 시장과 자유한국당 배덕광 국회의원,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 등 비리 연루자들에게 잇따라 중형이 선고되고 있다”며 “이는 그동안의 검찰 수사와 기소내용이 사실임이 확인된 것이고 전방위로 이뤄진 특혜 로비와 불법 비리가 증명되고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최근 시민단체에 의해 재고발된 혐의에 대한 검찰 재수사든 특검이든 환영한다”고 입장을 밝히며 “당시 해운대 국회의원이었고 현재 부산시장인 서병수 시장 관련 의혹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엘시티 비리 재판에서 뇌물죄 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온천사거리~미포오거리 도로 확장예산 144억원에 대한 부산시 부담 특혜비리와 관련해 부산시와 해운대구청 관계 공무원 및 선출직 공직자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해운대 엘시티(LCT) 금품로비에 연루돼 재판을 받은 정·관계 인사 6명이 1심에서 모두 중형의 실형을 선고한 근거 중 하나는 엘시티 사업장 주변 도로 확장이었다. 부산시 예산으로 도로를 확장한 것을 ‘특혜’로 규정하고 뇌물(알선수재)죄를 인정한 셈이다.

부산시당은 자유한국당에 대해서도 언급하며 “자유한국당 소속 비리 연루자들의 중형 선고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부터 하는 것이 시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자세이자 정치적 도리일 것”이라며 “만약 자유한국당이 만에 하나 엘시티 특검을 당내 권력투쟁의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권력형 비리조차 물타기를 통해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라며 충고의 메세지를 남겼다.

한편 시민사회단체 등에서 검찰 수사 미진과 관련 핵심인물인 서병수 부산시장의 연관성을 거론하자 지역정치권도 특검을 요구하며 일제히 입을 모으고 있어 향방이 주목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