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7일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와 관련한 후속조치 등을 논의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전 7시 58분부터 8시 54분까지 56분간 두 정상 간의 통화가 이뤄졌다고 밝혔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미사일 능력이 고도화되고 있는 데 대한 심각한 우려를 공유했다”면서 “한미 양국이 긴밀히 공조하면서 국제사회와 협력 아래 북한에 대한 최대한의 압박과 제재를 가해 북한으로 하여금 핵·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올바른 선택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중국과 러시아와 협조해 전례 없이 강력한 결의 채택을 이루어낸 데 대해 평가하고, 이번 결의가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전 이사국의 만장일치로 사상 유례 없이 강력하고 포괄적인 대북 제재 결의안을 채택하는 매우 중요한 상황 변화가 있었다”고 했다.

이어 “북한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하고 확고한 입장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 평화를 위해선 한미 연합 방위 태세를 강화하는 조치와 함께 우리의 방위력을 향상키 위한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미 미사일지침 개정 협상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적극 협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문 대통령과 통화를 막 끝냈다.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안이 15-0으로 통과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