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공동대응 논의… 중, 6자 회담 재개에 방점

[뉴스천지=전형민 기자] 한중일 외교장관회담에서 급변하는 동북아 정세와 외교, 안보 등 현안에 대한 시각차가 노출됐다.

15~16일 경주 힐튼호텔에서 제4차 3국 외교장관회담을 가진 한중일 외교장관은 천안함 침몰 사고와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 재개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한일 양국은 천안함 사건 조사결과에 따른 공동대응 방안을 논의한 반면 중국은 6자회담 재개에 대한 입장을 거듭 강조해 3국 사이에 외교현안에 대한 입장차가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특히 중국은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 객관적, 과학적 조사가 중요하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는 한편 북한 소행 가능성을 입증할 수 있는 결과를 내야 한다며 신중한 자세를 보였다.

최근 외교부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어떤 상황이 발생하거나 변화가 있더라도 참가국들이 회담 재개의 유리한 조건을 조성해 6자회담 프로세스를 추진하는 데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길 바란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셈이다.

반면 한일 양국은 향후 천안함 사고의 대응과정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16일 가진 한일 외교장관 회담에서 우리 측은 천안함 사건의 조사 진행상황을 설명했고 일본 측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조사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우리 정부의 노력을 평가하고 지지의사를 표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15일 오카다 일본 외무대신은 천안함 침몰 사고와 관련 “한국 정부가 현재 각국 전문가가 참가한 가운데 객관적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한다”며 “한국에 대한 필요한 지지를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3국은 이달 하순 제주도에서 열리는 제3차 한중일 정상회담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북핵 6자회담 문제를 포함한 동북아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지난 10년 동안 진행한 3국의 협력사업을 점검․평가하는 한편 미래공동비전 구축 등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특히 오는 11월 서울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 및 2012년 한국에서 열리는 핵안보정상회의 등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