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도교, 동학 등 민족종교 진영 등으로 구성된 ‘서소문역사공원 바로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3일 서울 중구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참석자들이 “서소문공원을 민족의 역사공원으로 조성하라”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주교
사업 재개 촉구 서명운동 명부 전달

민족진영
“사업예산 보류, 너무도 당연한 일”

[천지일보=차은경 기자] 천주교 성지로 꾸며질 예정인 서울 ‘서소문역사문화공원’ 조성 사업이 중단될 위기를 맞으며 천주교계가 반발하고 있다. 반면 민족종단의 역사 내용을 서소문 사업 콘텐츠에 포함해달라고 꾸준히 요구해왔던 천도교 등 민족종교 진영은 사업예산 보류가 당연하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현재 서소문공원 사업은 중구의회가 중구청의 사업 진행 절차를 문제 삼아 예산 편성을 미루면서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서소문공원 조성사업에 반대하는 일부 구의원들은 구청이 적법한 절차를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예산을 편성할 수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중구는 구의회가 뚜렷한 이유도 없이 사업을 반대하고 있는 셈이라고 맞서고 있는 상태다.

지난 1일 천주교계는 중구의회를 방문해 서소문역사공원·순교성지 조성사업공사 재개를 촉구하며 신도와 사제 등 15만 9000여명의 이름이 올라간 서명운동 명부를 전달했다. 3일에는 천도교, 동학 등 민족종교 진영 등으로 구성된 ‘서소문역사공원 바로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범대위)’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 서소문역사공원·순교성지 공사 재개를 촉구하는 천주교계. (출처: 연합뉴스)

서울대교구 원종현 신부는 교단지를 통해 “사업이 중단된다면 아주 낭패한 상황이 될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중구청과 대화해 왔지만 교구도 의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중구의회 또한 교구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며 “서명 전달과 더불어 중구의회와 긴밀하게 대화해 교회의 바람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반면 범대위는 중구의회의 서소문공원 사업 예산 보류가 당연하다는 입장이다. 오히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중구의회는 서소문공원 사업에 대한 내년도 예산을 전액 삭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사무처장 홍근표 신부 등이 구의회를 방문해 서명운동 명부를 전달한 것에 대해서도 “150만명, 1500만명이 서명했다 해도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범대위는 ▲공원시설법 위반을 강요하는 천주교 성직자, 일부 몰지각한 중구의원, 공직자는 즉각 사퇴할 것 ▲천주교 종교시설로 만들겠다는 서소문공원 사업을 전면 중단할 것 ▲서소문공원을 민족의 역사공원으로 조성할 것 등을 촉구했다.

서소문공원은 천주교인과 실학자, 개혁 사상가들이 핍박을 받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던 역사적 장소다. 동학(천도교)의 접주인 녹두장군 전봉준이 처형된 곳이기도 하다.

특히 신유박해(1801년)·기해박해(1839년)·병인박해(1866년)를 거치면서 수많은 천주교인이 처형됐다. 이 중 44명은 성인으로 시성됐고, 25명도 추가로 성인으로 시성될 예정이다. 지난 2014년 8월 프란치스코 교황이 광화문 시복 미사에 앞서 이곳을 참배해 전 세계 13억 가톨릭 신자들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