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지난 28일 북한의 대륙간탄도마시일(ICBM)급 미사일 발사와 관련,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가 조만간 긴급회의를 열고 북한 문제 대응책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 CBS방송은 29일(현지시간) “유엔주재 미국 대표부가 오는 31일 안보리 긴급회의 소집을 요청했다”고 보도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다음 주 안보리 회의가 소집될 수 있는 전망도 나온다. 다만 이번 사안의 엄중함이 큰 만큼 긴급회의 여부와 구체적인 일정에 대한 내부조율이 신중하게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다른 유엔 관계자는 “미국 측이 31일 안보리 긴급회의를 요청했다는 CBS 보도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안다. 현재 결정된 바 없다”고 말했다.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물밑 논의 중인 신규 대북제재 결의안의 명분은 더 커진 분위기다.

복수의 미 외교당국자는 CBS 방송에 “국제사회 차원의 안보리 제재 명단에 ‘김정은’ 실명을 명시하자는 게 미국의 입장”이라며 “동시에 대북 여행금지 조치도 포함하기를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정부는 지난해 7월 북한 인권 침해자들을 새로 포함한 특별지정제재 대상 명단을 게재하면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이름을 표기했다. 또 최근에는 8월말부터 미국인의 북한 여행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번 달 안보리 순회 의장국인 중국이 이에 대해 동의할 가능성은 적다.

앞서 류제이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미국과 중국 모두 한반도의 비핵화 원칙에 공감하고 있다”면서도 “대화와 긴장완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